토스뱅크, 조건없는 2% 이자 내년부터 바뀐다

황인주 2021. 12. 3.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역마진을 버티지 못하고 조건없는 연 2% 예금 금리를 포기했다.

토스뱅크는 내년 1월 5일부터 1억원을 초과하는 수신 금액에 대해 연 0.1% 금리(세전)를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예컨대 1억 1000만원을 토스뱅크 통장에 맡기면 1억원까지만 연 2% 금리가 적용되고, 1억원을 초과하는 1000만원에 대해서는 연 0.1%의 금리가 적용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스뱅크 통장·토스뱅크 모두 합산 1억원 초과분은 이자 0.1%만
지속되는 역마진에 백기…이자 지급 방식 등은 동일하게 유지

인터넷은행 ‘메기’ 될까 -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5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공식 출범한 토스뱅크의 주요 사업과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토스뱅크 제공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역마진을 버티지 못하고 조건없는 연 2% 예금 금리를 포기했다. 토스뱅크는 내년 1월 5일부터 1억원을 초과하는 수신 금액에 대해 연 0.1% 금리(세전)를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다만 1억원 이하의 수신은 이전과 같은 연 2.0% 금리가 적용된다.

토스뱅크의 수신금리 조정은 대출 중단 이후 예금에 대한 이자 지급으로 지속적으로 적자가 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10월 출범한 토스뱅크는 출범 10일차에 대출한도 5000억원을 소진하고 신규 대출이 막혔다. 신규 대출을 내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예금 이자만 지급하게 되면 은행 입장에서는 적자를 피할 수 없다. 토스뱅크 출범 이후 금융권 안팎에서는 연 2% 금리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돼 왔다.

다만 1억원 이하 금액분에 대해서는 기존의 2% 금리가 유지된다. 통장에 맡긴 금액과 기간에 따라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이자를 계산해 지급받는 방식도 유지된다. 예컨대 1억 1000만원을 토스뱅크 통장에 맡기면 1억원까지만 연 2% 금리가 적용되고, 1억원을 초과하는 1000만원에 대해서는 연 0.1%의 금리가 적용된다.

금리 변화로 토스뱅크 이용 고객의 약 1%는 가입 당시 명시됐던 이자보다 더 적은 금액을 받게 된다. 토스뱅크는 정확한 가입자 수를 밝히진 않았지만 10월 14일 공개한 사전신청자가 170만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최소 1만 7000여명 이상이 당초 토스뱅크가 약속했던 것보다 더 적은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액 예금자에 대해 토스뱅크가 가지던 금리 경쟁력은 약해질 전망이다. 은행연합회 공시를 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수시입출식 저축성 예금인 MMDA 상품은 1억원 이상 예금에 대해 연 0.2~0.5%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내부에서 역마진 우려가 계속해서 나오던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일부 금리 조정을 하게 됐다”며 “수시입출금 상품인 토스뱅크 통장의 시장 경쟁력은 뛰어난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인주 기자 inkpad@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