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지금] 한미안보협의 공동성명서 '대만해협' 명시에 대만 '방긋'

유영규 2021. 12. 3. 1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일 체결한 한미안보협의(SCM) 공동성명에서 '대만 해협'이 처음으로 명시된 것으로 알려지자 대만은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3일 중국시보, 자유시보 등 주요 매체들은 한미안보협의 공동성명에 최초로 대만해협이 포함된 데에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도입 과정에서 대규모 리베이트와 고위 장교 살해사건까지 발생했던 대만해군 캉딩급 호위함 - (대만 해군 홍보 사진)

 

지난 2일 체결한 한미안보협의(SCM) 공동성명에서 ‘대만 해협’이 처음으로 명시된 것으로 알려지자 대만은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3일 중국시보, 자유시보 등 주요 매체들은 한미안보협의 공동성명에 최초로 대만해협이 포함된 데에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歐江安) 대만 외교부 대변인은 이와 관련 “지난 5월 정상회의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확인한 것”이라며 “한미안보협의회 공동 성명에서 처음으로 대만해협이 언급된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대변인은 이어 “5월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이어 이번에 다시 공개적으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에 대한 입장을 표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그러면서 어우장안 대변인은 "대만해협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은 세계 주요 민주주의 국가들의 높은 수준의 합의임을 보여준다"과 강조했다.

그는 “대만이 동아시아의 섬들을 잇는 핵심 위치에 자리했다”면서 “대만이 동아시아 한국과 미국 등 유사한 이념을 가진 다른 국가들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심화하여 민주주의, 자유 및 인권 등을 공동의 가치로 삼아 국제질서 기반한 규칙으로 대만해협과 인도태평양지역의 안정과 번영을 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대만해협에서 위기가 예전보다 고조돼 이번 공동성명에 대만해협이 포함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대만과 인접한 중국 본토의 푸젠성에서 대규모 정전 대비 훈련이 실시되자 중국 네티즌을 중심으로 전쟁 준비설이 흘러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추궈정(邱國正) 대만 국방부장은 3일 오전 입법원에서 기자의 이러한 질문에 “그런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 국가가 대만해협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방위 작전에 유리한 논조와 행동, 그리고 우리에게 유리해진 것에 대해 기쁘게 받아들인다”며 “우리의 원칙은 같다. 자신의 국가를 스스로 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일 로저 위커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이 샤오메이친(蕭美琴) 주미 대만대표와 만나 양측의 공동 방위와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로저 위커 상원의원은 지난 1일 트위터에 "친구인 샤오메이친 대표와 미국과 대만의 공동방위에 대해 논의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중국에 대항한 우리의 파트너십은 매우 중요하며 미국은 대만에 대한 약속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정엽 타이베이(대만) 통신원 koreanlovestaiwan@gmail.com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