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도운 건 남편".. 이수정, 2년 전 '고유정 발언' 해명

송혜수 2021. 12. 3.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 교수가 최근 불거진 '고유정 옹호 발언'에 대해 "고유정이 아닌 고유정 남편을 도운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교수는 "고유정의 기본적인 이해도는 그런 기준으로 보면 굉장히 당연한 선택"이라면서도 "다만 멀쩡한, 일반 사회화가 된 인간들은 그게 나쁜 거라는 걸 안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걸 알고 내 아이가 귀중하면 내 남편의 아이도 귀중하다는 걸 알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당장 나의 욕망을 컨트롤해야 하지 않나. 전처 자식이 뭐가 예쁘겠나. 꼴보기 싫다는 욕망을 억제해야 한다는 게 인간의 도리라는 것"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 교수가 최근 불거진 ‘고유정 옹호 발언’에 대해 “고유정이 아닌 고유정 남편을 도운 것”이라고 해명했다.

2019년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 교수가 ‘고유정 사건’을 언급하며 강연하고 있다.(사진=‘경인일보’ 공식 유튜브 채널)
그는 3일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옹호한 사람은 남자, 즉 고유정 남편”이라며 고유정 옹호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그는 아들 살해 혐의를 의심한 고유정 남편의 부탁으로 고유정의 심리를 분석하는 등 범죄 피해자 편에서 활동했다. 당시 그는 고유정에 대해 ‘경계성 성격 장애’라는 진단을 내렸고, 전 남편뿐 아니라 아들을 살해했을 가능성도 높다는 의견을 냈다.

이 교수는 “범죄자 고유정의 심리를 분석하고, 그 입장에서 사건 경위를 재구성하는 범죄심리학자의 작업 방식을 몰라서 나오는 오해”라며 “경계성 인격 장애가 되면 어떤 심리상태에서 범죄를 저지르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해당 발언을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난 고유정에 대해 누구보다 엄벌을 강조했던 사람”이라며 “강연 당시에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이번 논란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전 남편과 의붓아들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유정이 지난해 2월 20일 오후 1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제주지법에 도착해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수정, 토막살인범 고유정 심정 이해 가’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해당 게시글에는 지난 2019년 6월 경인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미래사회포럼에서 ‘범죄, 왜 발생하지 않는가? 왜 발생하나’라는 주제로 진행된 강의 영상이 담겼다.

당시 이 교수는 해당 강의에 참석해 “고유정이 되어 상상을 해보면 왜 안 그랬겠느냐. 너무 그 여자(고유정)의 심정이 이해가 된다”라며 “고유정 입장에서 보면 현재 남편은 아주 문제가 많은 사람이니까, 이용해 먹고 싶은데 한정된 재산이 있으니까 의붓자식하고 나누기 싫었을 거다. 친자식이 있는데 (나누고 싶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고유정의 기본적인 이해도는 그런 기준으로 보면 굉장히 당연한 선택”이라면서도 “다만 멀쩡한, 일반 사회화가 된 인간들은 그게 나쁜 거라는 걸 안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걸 알고 내 아이가 귀중하면 내 남편의 아이도 귀중하다는 걸 알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당장 나의 욕망을 컨트롤해야 하지 않나. 전처 자식이 뭐가 예쁘겠나. 꼴보기 싫다는 욕망을 억제해야 한다는 게 인간의 도리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온라인상에서는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일부 누리꾼들은 “범죄자를 옹호하는 것이냐”, “살인이 이해가 될 수 있는 행위인가” 등의 비판적 의견을 냈다. 반면 이 교수가 프로파일러인 만큼 생각의 범주를 넓힌 것이라며 옹호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한편 고유정은 지난 2019년 5월 제주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 강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그는 같은 해 3월 의붓아들을 질식시켜 살해했다는 혐의도 받았는데, 재판부는 해당 혐의에 대해선 증거불충분으로 무죄를 선고했다.

송혜수 (sso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