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삼성이 기본소득 얘기하면 어떻겠냐..이재용에게도 말해"

2021. 12. 3. 17: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경제연구소(SERI)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며 기본소득 공약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면서 농담으로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나"라며 "사실 제가 이재용 부회장님한테도 그 말씀을 드렸다"고 덧붙였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후보, 삼성경제연구소 간담회 참석
"'기본소득' 공약 철회 아냐..강행 않겠다는 뜻"
"저는 기업 친화적인 정치인"
삼성경제연구소 간담회 참석한 이재명 대선후보/사진=연합뉴스

삼성경제연구소(SERI)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며 기본소득 공약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오늘(3일) 이 후보는 서울 서초동에 있는 삼성경제연구소를 방문해 차문중 소장 등의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미국 디지털 글로벌기업의 CEO 중 우리가 잘 아는 일론 머스크(테슬라 CEO),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같은 사람들은 이미 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나왔다"면서 "성공한 디지털 글로벌 기업 CEO들이 왜 그런 말 하겠나. 단순한 자비심에서 하는 얘기일까"라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후보는 디지털 기업들은 영업이익률이 매우 높아 시장이 고갈될 걱정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시장이 다 죽는 거다. 수요가 결국 사라진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렇게 되면 기업 생존 자체가 문제될 수 있고 자본주의 시스템 자체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최소한의 경제순환구조를 유지하려면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 특히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감소를 대비해야 할 시대에 하나의 대책, (기본소득이) 완벽한 대책은 아니라도 하나의 대책으로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면서 농담으로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나"라며 "사실 제가 이재용 부회장님한테도 그 말씀을 드렸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2일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기본 소득 정책도 국민이 끝까지 반대해 제 임기 안에 동의를 받지 못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후 기본소득 공약을 철회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대답하면서 "이 제도에 대한 오해가 있어서 국민을 설득하고 토론하되 의사에 반해 강행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 간담회/사진=연합뉴스

또 이날 이 후보는 "저는 기업 친화적인 정치인"이라며 기업과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친노동은 곧 반기업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면서 "가장 친노동, 친기업적인 게 가장 친경제적이라고 생각한다. 노동과 자본이 상호 윈윈하는 길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차 소장은 “이 후보가 경기지사로 재직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은 데 대해 굉장히 감사하고 있다”라며 “기업 프렌들리한 면모를 많이 보여준 것 역시 인상에 남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간담회가 끝나고 선대위 대변인 홍정민 의원은 취재진들이 이 후보와 이 부회장의 만남과 관련된 질문에 "처음 듣는 얘기여서 언제 만났는지 모르겠다"면서도 "오늘 (비공개) 발언 중에도 이 후보는 지속해서 '대기업이나 경제연구소에서 기본소득을 연구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라는 제안을 여러 번 했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뉴스부]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