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신병확보 3번 모두 실패.. 공수처 '막다른 길'

이희진 입력 2021. 12. 3. 18:11 수정 2021. 12. 3. 20: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눴던 주요 수사가 모두 '용두사미'로 정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신병을 확보하는 데 세 차례 승부수를 던졌지만 모두 실패했다.

9월9일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 착수한 공수처는 10월20일 체포영장, 사흘 뒤 1차 구속영장, 이번 2차 구속영장까지 '3전 전패'의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발사주 의혹 구속영장 또 기각
석달간 수사에도 '미진' 판정 받아
손 검사 불구속 기소 마무리 유력
김건희 주가조작 의혹도 미궁에
윤석열 향한 주요수사 '용두사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3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의왕=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눴던 주요 수사가 모두 ‘용두사미’로 정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신병을 확보하는 데 세 차례 승부수를 던졌지만 모두 실패했다. 공수처가 지난 석 달간 수사력을 총동원하고도 수사 미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이번 수사는 손 검사를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마무리될 공산이 커졌다.

3일 서보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손 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하며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반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상당성에 대한 소명이 충분하지 않다”고 이유를 밝혔다. 손 검사에게 적용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에 대해 수사가 불충분한 데다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우려도 없다는 뜻이다.

공수처는 이번 2차 구속영장 청구서에서 고발장 작성·전달자로 손 검사의 부하검사 2명 등 3명의 실명을 적시했다. 1차 청구 때 ‘성명불상 검찰공무원’으로 기재한 것에 비하면 승부수를 던진 것이었다. 하지만 ‘기각’ 결과는 고발장 작성·전달자로 지목한 근거가 구체적이고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9월9일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 착수한 공수처는 10월20일 체포영장, 사흘 뒤 1차 구속영장, 이번 2차 구속영장까지 ‘3전 전패’의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

공수처가 또다시 신병확보를 시도하는 것은 실익보다는 ‘정치적, 반인권적 수사 행태’란 비난 가능성이 커서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손 검사 신병을 확보한 뒤 윤 후보의 관여 여부까지 캐내려던 수사 목표는 물거품이 됐다.

윤 후보 아내 김건희씨를 겨눴던 검찰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수사도 마무리 수순이다.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2009년 12월부터 약 3년간 도이치모터스 최대주주이자 대표로 근무하며 회사 내부정보를 유출하고 외부세력을 선수로 동원하는 식으로 회사 주가를 조작했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윤 후보 아내 김씨는 권 회장을 통해 ‘선수’ 이모씨를 소개받은 뒤 10억원이 든 주식계좌를 맡겨 ‘전주’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주가조작 혐의를 받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뉴시스
법조계에선 검찰이 권 회장을 구속한 뒤 김씨 조사를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김씨 혐의를 뒷받침할 만한 진술이나 물증을 찾는 데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윤 후보는 본인과 가족이 주요 수사망에서 한 발 떨어져 큰 짐을 덜게 됐다. 다만 △대장동 사업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검찰) △판사 사찰 문건 작성 의혹(이하 공수처)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수사방해 의혹 △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 부실수사 의혹 수사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