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퍼플섬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 선정

손봉석 기자 2021. 12. 3. 21: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전남 신안군은 퍼플섬 반월·박지도에서 퍼플 산타클로스와 대형 크리스마스트리. 신안군 제공


신안군 안좌도의 부속 도서 퍼플섬이 유엔세계관광기구가 2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총회에서 ‘제1회 유엔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됐다.

퍼플섬은 사방 어느 곳에서 보더라도 반달 모양으로 보이는 반월도와 박씨가 처음 들어와 살았다고 박지도라 부르는 두 개의 섬을 이른다.

예전에는 안좌도 두리마을에서 도선을 타고 다녔지만 2007∼2011년에 두리 포구와 박월·박지도 간을 연결하는 1492m 해상 목교인 지금의 퍼플교가 완공돼 걸어서 들어갈 수 있는 섬이 됐다.

퍼플섬은 섬 자체를 컬러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한 사례다.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을 시작으로 섬에 자생하는 보라색 도라지꽃을 주제로 정하고 퍼플교를 비롯해 지붕, 목교, 앞치마, 식기, 반달 조형물까지 모두 보라색으로 단장했다.

박지도에는 보라색 유채와 라벤더 정원이 있으며, 산책로를 따라 야트막한 동산을 걷다 보면 섬 주민들 오랜 생명수였던 900년 우물을 만날 수 있다. 섬 한 바퀴를 걸어서 둘러볼 수 있는데 2.1km로 2시간가량 걸린다.

건너편 반월도는 박지도보다는 좀 더 큰 섬으로 보라색 아스타 국화와 수국 군락이 있어 하루 정도 걷기에 좋은 섬이다. 두 섬을 한꺼번에 둘러보려면 하루 정도가 소요된다.

섬에는 마을주민들이 협동조합으로 운영하는 마을식당과 게스트하우스가 있어 꽃향기와 함께 하루 정도 쉬기 좋고, 가을에 열리는 보라색 아스타 꽃 축제와 시시때때로 열리는 크고 작은 공연도 백미다.

반월도와 박지도를 상징하는 박 모형의 조형물과 반달 위에 어린 왕자가 앉아 있는 조형물은 사진찍기 좋은 곳이다. 최근에는 보라 산타 조형물을 설치했다.

CNN은 퍼플섬을 ‘사진작가들의 꿈의 섬’이라고 평가했고, 폭스뉴스는 ‘퍼플섬’의 독창성을 조명했다. 미국의 주요 여행안내 사이트는 ‘밝은 보랏빛으로 모든 것이 칠해진 한국의 섬’으로 소개했다.

205억원이 투입된 퍼플섬 조성 사업에는 100여명의 주민이 참여했다. 보라색 의상을 착용한 관람객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2019년부터 지금까지 55만여명이 섬을 방문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