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 친환경이 대세.. '대한민국 식품대상' 수상작 살펴보니

윤희훈 기자 입력 2021. 12. 4. 07:00 수정 2021. 12. 4. 09: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료부터 포장재까지, 친환경 식품 주목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넣은 제품도 많아

‘미닝아웃 소비’(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소비 활동)를 추구하는 사람이 늘어난 가운데, 조선비즈가 주최한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에서도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을 강조한 식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플라스틱·비닐 소재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자연분해 소재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콩고기로 만든 비건(채식) 만두와 두부로 치킨텐더와 비슷한 맛을 구현한 두부텐더 제품은 저탄소 비건 트렌드를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 시상식에서 일반식품·가공식품 심사위원장을 맡은 문정훈(맨 왼쪽) 서울대 교수가 김태흠(가운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과 김영수 조선비즈 대표 등 관계자에게 올해 최고의 식품으로 선정된 풀무원식품의 노을해심 김을 소개하고 있다. /조선비즈

올해 최고의 식품(Top of Best)으로 선정된 풀무원(017810)식품의 노을해심 김은 해양생태계를 위한 친환경 인증인 ASC-MSC 인증을 받았다는 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ASC 인증은 무분별한 수산양식을 방지하고 사료, 수질, 항생제 사용 등을 관리하는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국제 인증이다. MSC 인증은 지속가능한 형태로 조업한 수산물에 부여하는 인증으로 수산자원량 보존과 환경영향 최소화라는 원칙을 갖고 있다.

노을해심 김은 국산 1호 김 품종을 지속가능한 양식 방식으로 재배한다.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50장이 든 한 박스가 시중에서 5만원에 판매된다. 완도 김이 한 톳(100장)에 1만원대에 팔리는 것을 감안하면 10배가량 비싸다. 하지만 심사위원들은 풀무원식품의 친환경 식품 개발 의지를 높게 사고, 식품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것이라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에서 'Top of Best'로 선정된 풀무원식품의 노을해심 김과 음료부문 Best로 선정된 롯데칠성음료의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ECO'. / 각사 제공

음료 부문 베스트로 선정된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ECO는 생수업계 최대 화두인 ‘무라벨’을 선도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를 받았다. 무라벨 제품을 출시하면 브랜드 노출이 감소할 것이란 우려 속에 출시한 무라벨 생수는 재활용이 편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현재는 생수 시장 점유율 1위인 삼다수를 비롯해 농심(백산수), 해태htb(평창수) 대형유통마트 PB에서도 무라벨 생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육가공/수산가공 베스트로 선정된 스모크브랏 LESS는 생분해 플라스틱을 포장재로 사용했다. 제품명 속 ‘LESS’는 ‘최소한’이라는 뜻으로, 불필요한 것을 최소화했다는 의미를 담았다. 김경대 에쓰푸드 식품연구소 소장은 “지속가능성에 집중해 2017년부터 개발했다”면서 “포장재는 물론 저탄소 농장에서 난 돈육을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면 전문 식품기업 면사랑이 최근 출시한 냉동HMR 제품은 포장재를 최소화하면서도 제품의 맛을 유지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에서 3개 부문을 수상했다. /면사랑 제공

간편식품 면류 베스트로 선정된 면사랑의 새우튀김우동은 냉동포장 방식으로 면과 건더기를 한번에 동결시켜 내부 개별 포장재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심사위원이었던 윤찬석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부장은 “포장재를 이런 방식으로 줄일 수 있겠구나라는 영감을 준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영양 소재 관련해서는 단백질(프로틴) 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건강식 전문 밀키트 업체인 닥터키친은 단백질 성분을 강화한 ‘단백질과자점’ 제품을 다수 출품했는데 3개 제품이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베이커리/디저트 부문 베스트로 선정된 ‘단백질과자점 다크 에스프레소 사브레’는 영양성보다는 맛을 중시하는 시장에서 맛과 영양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이뮨’ 브랜드로 단백질 식품 사업을 전개하는 일동후디스는 건강기능식품과 유제품 부문에서 모두 베스트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국내 프로틴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으로 팩 제품으로 섭취 편의성을 높였고, 건기식에서는 원소재가 좋고 고객 타기팅을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획력이 좋은 제품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제이미크론의 인비바 인삼엔꿀은 인삼에 꿀을 곁들인 스낵 제품으로 수출 시장에서 빛을 발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급속 동결 방식으로 부패하기 쉬운 바지락살을 먹기 쉽게 만든 바지락총각의 ‘황금바지락살’과 양념꽃게장에서 꽃게살과 양념만 발라낸 해다은의 ‘국산꽃게장’은 아이디어와 제품력을 인정받아 올해 대상작으로 선정됐다.

조기준 엄선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 시상식에서 소비자 평가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조선비즈

대한민국 식품대상은 좋은 식품을 발굴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먹거리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식품대회다. 심사는 소비자 평가-본선 평가(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전문가 평가 등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심사위원장은 일반식품·간편식품 부문은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가, 건강기능식품 부문은 김영준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가 맡았다. 심사위원으로는 조기준 엄선 대표, 송윤주 가톨릭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이동민, 강릉원주대 식품가공유통학과 교수, 고광석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황인균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이홍주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장준우 셰프 등 19명이 참여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