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장관 중·러에 경고 "대만·우크라 침공시 대가 치를 것"

워싱턴=CBS노컷뉴스 권민철 특파원 2021. 12. 4. 08: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핵심요약중국에 "대만 침공시 끔찍한 결과 있을 것"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공시 심각한 대가 치를 것"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끔찍한 결과(terrible consequences)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가 추구할 수 있는 무모하거나 공격적인 행위에 단호히 맞서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독립성을 수호하겠다는 결심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중국에 "대만 침공시 끔찍한 결과 있을 것"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공시 심각한 대가 치를 것"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끔찍한 결과(terrible consequences)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3일(현지시간) '로이터 넥스트 콘퍼런스' 행사에 참석,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겠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따. 

그는 "유감스럽게도 중국은 지난 몇년간 대만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며 현상을 변경하려 해왔고 이는 위험한 일"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대만이 자기방어 수단을 갖도록 결연히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하지만 나는 중국의 지도자들이 많은 이들에게 끔찍한 결과가 되고 누구의 이익도 아닌 위기를 촉발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아주 신중히 생각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조 바이든 이날 행사에서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아주 가까운 미래에 대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최근 국제사회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가 추구할 수 있는 무모하거나 공격적인 행위에 단호히 맞서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독립성을 수호하겠다는 결심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가 공격을 재개하면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등 다른 나라로부터 아주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워싱턴=CBS노컷뉴스 권민철 특파원 twinpine@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