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나..40% 인원 감축

2021. 12. 4. 1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가 대규모 인력구조를 공표해 이목이 집중됐다.

아이치이 측은 계속되는 경영난 타계를 위해 전체 인력 중 최대 40% 수준까지 인원 감축을 예고한 상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가 대규모 인력구조를 공표해 이목이 집중됐다.

아이치이 측은 계속되는 경영난 타계를 위해 전체 인력 중 최대 40% 수준까지 인원 감축을 예고한 상황이다.

중국 신랑과기 등 보도에 따르면, 아이치이 측은 올 3분기 기준 76억 위안(약 1조 4029억 원) 수준의 영업 이익을 거둬들였던 반면 내부 적자는 17억 위안(약 3138억 원)을 초과, 지난해 같은 동기 대비 5억 위안 이상의 더 큰 적자 폭을 기록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치이는 지난 2019년 이후 줄곧 지속적인 적자로 심각한 경영난에 빠져 있는 상태다. 반면 경쟁 업체인 넷플릭스는 지난 3분기 기준 14억 4900만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 올 하반기 넷플릭스의 시가 총액은 무려 2736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시기 아이치이 시가 총액의 약 60배를 넘어서는 규모다. 

특히 아이치이의 주요 수입원이었던 유료 회원 수가 급감, 올 3분기 유료 회원은 1억 360만 명으로 올 초 대비 무려 260만 명 이상 급감했다. 유료 회원의 월 정액권 결제가 회사 최대 수입원이었기 때문에 회원 감소로 이익에 직격탄을 맞은 것. 

특히 경쟁업체인 넷플릭스의 월정액 가격 대비 아이치이의 정액권 비용이 비교적 고가에 책정돼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이치이 측은 최근 지금껏 유료 회원에게 가장 매력적인 서비스로 꼽혔던 ‘선시청 서비스’를 전격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공개하면서 유료 회원이 감소한 주요 원인이 됐다. 

 

지금껏 아이치이 측은 유료 회원이 추가 결제 시 아직 공식적으로 방영되지 않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선시청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상당수 유료 회원들은 추가 금액 지불을 하고서라도 비공개된 콘텐츠 시청을 이용했을 정도로 아이치이의 주요 서비스였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같은 경영난이 이어지면서 아이치이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력 감축의 칼날을 휘두를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고 홍보 부서 등 일부 부서 인력에 대해서는 기존 인력 중 최대 50% 이상의 감축이 있을 것이라는 게 이분야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 지난해 입사했던 신입 사원에 대해서는 100% 정규직 전환이 불가능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인원 감축은 중간 임원급 인력을 중심으로 한 비용 감축이 중점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높은 수준의 임금을 유지했던 중간급 인원에 대한 대규모 해고가 사실상 예고된 셈이다. 

단, 이번 구조 조정 대상에 아이치이 VR 제품 연구부서는 유일하게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치이 측은 VR 신기술을 콘텐츠 제작에 활용, 당분간 이 부서에 대한 인원 감축은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