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중심 시스템 통치..'핵무력 완성' 선포

보도국 입력 2021. 12. 5. 10: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달 말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한 지 10년이 됩니다.

김 위원장은 집권 이후 노동당 중심 통치를 기반으로 1인 지배체제를 확고하게 구축했고 '핵무력 완성'도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경제난은 여전히 숙제로 남았는데요,

지성림 기자가 김정은 체제 10년을 되돌아봤습니다.

[기자]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직후인 2011년 12월 30일 군 최고사령관에 추대된 김정은 국무위원장. 당시 나이는 만 27세였습니다. 이듬해 4월 당과 국가의 최고지도자 자리에까지 오른 김 위원장은 리영호 총참모장 숙청을 시작으로 군부를 완전히 물갈이한 뒤 노동당에 철저히 복종시켰습니다.

1980년 이후 열리지 않았던 노동당 대회를 36년 만에 개최하고, 당대회 5년 주기를 공식화했으며, 수시로 당 회의를 열어 대내외 정책을 결정했습니다.

특히 고모부 장성택과 이복형 김정남을 비롯해 1인 지배체제에 걸림돌이 되는 인물을 가차 없이 제거하면서 권력을 완전히 장악했습니다.

<조선중앙TV> "전당에 유일적 영도체계를 세운 것은 가장 고귀한 정치적 성과라고 하시면서 영도의 중심, 통일단결의 중심이 확고하고 사상과 영도의 유일성이 철저히 보장되었으며…"

올해 1월 8차 당대회에서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된 김 위원장은 최근에는 '위대한 수령'으로까지 불리며 선대 지도자들과 같은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집권 이후 4차례의 핵실험과 여러 차례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강행하는 등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에도 열을 올렸습니다.

<조선중앙TV> "2017년 11월 29일 당중앙위원회는 대륙간탄도로켓 '화성포-15'형 시험발사의 대성공으로 국가 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 로켓 강국 위업의 실현을 온 세상에 긍지 높이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김 위원장 스스로 경제발전 계획 미달을 시인할 정도로 경제 전망은 여전히 어둡기만 합니다.

대북 제재가 더 강화된 가운데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국경 봉쇄가 길어지고, 자연재해까지 겹치면서 민생고와 식량난은 더 악화하는 상황입니다.

미국과의 핵 협상이 결렬된 이후 다시 '자력갱생'을 외치고 있지만, 경제난 해결책이 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