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안철수 6일 회동.. '쌍특검' 고리로 공조 나선다

조의준 기자 2021. 12. 5. 22: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책 등 '제3지대 공조' 타진
심상정 "싸워도 협력할때는 해야"
안철수 "연금개혁 등 공조 가능"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6일 만나 ‘제3지대 공조’ 가능성을 타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이른바 ‘쌍특검’ 추진 등을 고리로 일단 정책 공조의 틀을 갖추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1월 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6회 전국여성대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1.11.09. /뉴시스

심 후보는 5일 방송 인터뷰에서 안 후보와의 만남에 대해 “외계인이 쳐들어오면 싸우는 세력도 서로 협력해야 된다”며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미국이나 선진국 같았으면 이 정도의 도덕적 결함과 사법적 의혹만 가지고도 사퇴해야 할 분”이라고 했다. 그는 또 “안 후보와 저는 노선과 지지 기반이 좀 차이가 있지 않나”라면서도 “안 후보가 이번 대선에 출마해 양당 체제는 적폐다, 다당제로 가야 된다, 이런 말을 여러 차례 했다. 그게 진심이라면 저는 정치 교체를 위한 다양한 공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지지 기반은 다르지만, 양당 체제 종식을 명분 삼아 이번 대선에서 연대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그러나 안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선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했고, 이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선 “양당 체제를 강화하는 단일화는 내 사전에 없다”고 했다.

안 후보 측은 이날 심 후보와의 만남에 대해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정치적 이념과 가치가 다른 것은 분명하다”며 “그러나 ‘쌍특검’과 연금 개혁 등 정책별로는 충분히 공조가 가능하다”고 했다. 안 후보도 최근 심 후보에게 “정파와 이념을 초월해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얘기하자”고 했었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이미 정책 공조를 위한 각종 제안을 했고, 심 후보가 이에 대해 어떤 대답을 주느냐에 따라 공조의 수준이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두 후보는 6일 만남에서 ‘공통분모’를 찾을 경우 몇 차례 더 회동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는 이날 여의도에서 ‘안철수와 함께하는 청년내각 출범식’도 열었다. 청년내각은 안심주거부, 미래일자리부 등으로 구성돼 각 부처에서 45년 장기 모기지 주택 등 청년층과 밀접한 공약을 논의하게 된다. 그는 “청년의 미래가 보장돼야 대한민국에도 미래가 존재할 것”이라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