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머니 vs 덤 머니' 투자자 감정 읽는 그래프 보는 법 [부모탐구생활]

입력 2021. 12. 6. 06:00 수정 2021. 12. 6. 06: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웃집 아이는 주식 투자를 한다는데, 우리 집 경제교육은 “아빠 피곤하니까, 내일 설명해줄게”에 머물러있다고요? 건강한 부(富)의 사다리를 만들어주는 첫걸음.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전해주는 부모탐구생활로 시작해보세요. 부모를 위한 뉴스, 중앙일보 헬로!페어런츠가 전해드립니다. 이번 편은 감정 투자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십만전자 간다더니…연간 수익률은 마이너스


스마트 머니와 덤 머니. 감정을 투자에 이용하라고? 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자신감을 갖고 임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충고는 많은 어른들의 공통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투자에 있어서 이 이야기는 그리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참여자가 있는 금융시장에서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으면 실제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 초 삼성전자는 십만전자(주가가 10만원까지 오른다는 의미)니 해서 굉장히 열기가 뜨거웠지만, 올해 삼성전자의 연간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많은 투자자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와 같은 일이 왜 발생하는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머니 vs 덤 머니


시장에는 남들보다 빨리 움직이는 사람들이 항상 존재하며 이들은 남들과는 다르게 시장이 안 좋을 때 매수하고 좋을 때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돈을 흔히 ‘스마트 머니’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지적인 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보다는 데이터와 같은 과거 패턴에 대한 분석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주식은 ‘걱정의 벽’을 타고 오를 때 상승세가 가장 강하다는 말을 격언처럼 합니다. 걱정이 많은 시기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경제나 기업 실적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해 불안한 감정에 사로잡힐 확률이 높습니다. 스마트 머니들은 이 점을 이용해 주가가 쌀 때 꾸준히 매수해서 사람들이 안도하는 시기에 파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다만, 개인들은 이렇게 행동하기가 힘든데 정보와 경험이 부족해서 부정적인 뉴스가 쏟아지는 시기에 매수할 용기를 갖기 때문입니다.

즉, 서두에서 말한 자신감을 갖기 힘든 상황이기에 투자하지 못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종종 그때가 매수하기에 좋은 시기로 드러나곤 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계속 오르고 시장이 뜨거워지면 누구나 시장에 대한 자신감과 의욕을 갖고 투자에 임하게 됩니다만, 그 결과는 올해처럼 안 좋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금을 스마트의 반대 개념인 ‘덤 머니’라고 지칭합니다.


감정 투자법을 아시나요


스마트 머니와 덤 머니. 감정을 투자에 이용하라고? 게티이미지뱅크
이처럼 이성적으로 도저히 살 수 없는 환경에서 사야 하고, 사고 싶어도 사지 말아야 한다는 아이러니는 실제 투자자가 지키기에는 너무나 어려운 규율입니다. 왜냐하면 당장 이익이나 손실이 바로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20년 9월 5만 원대부터 2021년 1월 9만원 중반까지 순식간에 상승했기에 매수하면 이익을 취하기가 쉬웠습니다.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데 ‘사고 싶을 때 사면 안 된다’는 원칙 때문에 투자하지 않으면 하루하루가 가시방석이 될 수 있겠죠.

그래서 감정을 이용한 투자법은 계속 통하는 원칙이 아니라 주로 시장이 방향을 바꾸는 ‘전환점’을 찾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평상시 사고 싶다는 감정이 든다면 투자를 빨리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사람이 흥분하거나 공포에 빠지는 지점이라고 판단이 되면 드디어 이 원칙을 생각해봐야 하는 시기가 온 것입니다. 만일 시장이 너무 상승해서 스마트 머니라는 자금들이 주식을 팔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하락의 추세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은 사람의 감정은 아직도 매수하고 싶은 욕망이 높은 순간입니다.


스마트 지수와 덤 지수


거품이라고 불리는 과도하게 비싼 가격대나 아주 낮은 가격대가 나타나는 패닉의 상황에서 사람들의 감정을 숫자로 표기해 보면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가 처음 출현하여 사람들이 모두 겁에 질렸던 작년 초로 돌아가 보면 두 지수는 크게 엇갈렸습니다.
스마트 머니와 덤 머니. NH투자증권

그래프를 보면 정보와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감을 갖는 시기가 일반인들과는 확연하게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지수가 계속 상승하는데 스마트 머니의 자신감도 꾸준히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은 누구도 시장에서 완벽하게 대처하지는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이런 지수들이 의미 있는 것은 너무 겁이 나서 도저히 못 살 것 같은 순간과 꼭 사고 싶은 순간과 같은 극단적인 지점은 우리가 투자에 있어 가장 주의해야 할 순간이라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투자에 있어 다른 사람들의 공통적인 감정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자신감을 갖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NH WM마스터즈 편득현 전문위원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