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뉴딜300' 선정 완료..2024년까지 3조원 투입

이지은 2021. 12. 6.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촌 지역 최대 공공 투자사업인 '어촌뉴딜300' 사업의 대상지 선정이 모두 완료됐습니다.

해수부는 또, 어촌뉴딜300 사업 선정 완료에 따른 후속 사업 구상을 위해 내년부터 신규 인구 유입, 어촌 생활 서비스 지원을 강화한 '포스트 어촌뉴딜' 시범 사업을 추진해 낙후된 어촌의 생활 수준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어촌 지역 지원을 지속해 나갈 방침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촌 지역 최대 공공 투자사업인 ‘어촌뉴딜300’ 사업의 대상지 선정이 모두 완료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오늘(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부산 서구 암남항과 인천 강화군 외포항, 전남 고흥군 신기항 등 50곳을 내년도 어촌뉴딜300 신규 사업지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2019년부터 추진한 어촌뉴딜300 사업 대상지가 모두 결정됐습니다.

어촌뉴딜300 사업은 전국의 항·포구의 어촌마을 중 300곳을 선정해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자연경관과 문화유산 등을 활용해 지역별 특화된 사업을 추진하는 등 어촌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에 올해까지 모두 1조 6,000억 원이 투자됐고, 내년에는 7,350억 원이 투입되는 등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약 3조 원이 투자될 예정입니다.

시행 4년 차인 내년도 사업 대상지로는 지역별로 전남 16곳, 경남 8곳, 경북 3곳 강원 3곳, 전북 3곳, 제주 3곳, 인천 3곳, 부산 2곳, 경기 1곳, 울산 1곳이 선정됐습니다. 사업비는 1곳당 평균 100억 원으로 3년간 총 5,000억 원이 투입됩니다.

사업지 대상 선정 과정에서는 어촌계 가입조건 완화와 귀어 현황 등 마을 개방에 대한 노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또, 사업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자치단체 자체 갈등관리 조정 기구 운영 등 갈등 관리 방안도 반드시 수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 언어교육과 의료복지, 어린이 돌봄 등 생활 서비스 시설을 조성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지역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했습니다.

내년 어촌뉴딜300 대상지로 선정된 지역에서는 해상 교통 인프라 개선이나 주민 편의시설 조성 등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문화유산이나 지역 특산물 등을 활용해 차별화된 특화사업을 발굴해 어촌의 새로운 소득 기반을 창출하는 등 어촌경제 활성화도 도모할 예정입니다.

어촌에 창업 플랫폼과 귀어인 유입 촉진을 위한 기반시설 등을 확충하는 등 지속 가능한 어촌 재생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해수부는 이번에 선정된 신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선착장, 대합실, 안전시설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 SOC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에 창출할 예정입니다.

해수부는 또, 어촌뉴딜300 사업 선정 완료에 따른 후속 사업 구상을 위해 내년부터 신규 인구 유입, 어촌 생활 서비스 지원을 강화한 ‘포스트 어촌뉴딜’ 시범 사업을 추진해 낙후된 어촌의 생활 수준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어촌 지역 지원을 지속해 나갈 방침입니다.

[사진 출처 :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이지은 기자 (written@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