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국가미래 핵심이라 확신" 90세 老 법무사, KAIST에 20억 쾌척

입력 2021. 12. 6. 1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미래 발전을 이끌어갈 KAIST 인공지능 연구에 힘을 보탤 수 있다면 내게 더할 나위 없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는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김동명(90) 법무사가 3억원의 현금과 17억원 상당의 부동산 등 총 20억원을 김재철AI대학원의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고 6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김동명 씨, 현금 3억원과 17억원 부동산 기부
김동명 법무사(왼쪽)와 이광형 KAIST 총장이 지난달 17일 열린 발전기금 감사패 전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KAI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대한민국 미래 발전을 이끌어갈 KAIST 인공지능 연구에 힘을 보탤 수 있다면 내게 더할 나위 없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는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김동명(90) 법무사가 3억원의 현금과 17억원 상당의 부동산 등 총 20억원을 김재철AI대학원의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고 6일 밝혔다.

KAIST와 기부자의 인연은 올해 9월 도착한 우편물 한 통으로 시작됐다. ‘증여 청약 의향서’라는 제목의 서류에는 "위 본인이 현금과 별지 부동산을 귀 재단에 사인증여등기에 의거 증여하고자 하는 바 다음 제안을 동의·수용할 수 있는지요ˮ라고 친필로 작성한 제안이 담겨 있었다. 사인증여는 사망과 동시에 효력이 발생하는 생전 증여 계약이다.

KAIST 발전재단은 즉시 계약서와 위임장 등 증여에 필요한 문서를 준비해 기부자에게 회신했다. 현직 법무사인 김 씨는 부동산의 등기 이전 등 기부에 필요한 실무적인 절차를 직접 진행해 기부를 완료했다.

김 씨는 최근 들어 KAIST에 고액 기부가 잇따른다는 언론 보도를 눈여겨봤다고 한다. “잘되는 집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처럼 고액 기부자가 몰리는 학교라면 분명히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라고 기부를 결심한 계기를 설명했다.

1980년대부터 미래학을 공부하며 새로운 기술 변화에 관심이 많았던 김 씨는 최근의 기술 동향을 지켜보며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산업은 인공지능(AI) 분야라는 확신을 가지고 기부금의 사용처를 김재철AI대학원 발전기금으로 지정했다.

KAIST는 지난달 17일 대전 본원 총장실에서 발전기금 감사패 전달식을 열었다. 이광형 총장, 이승섭 교학부총장, 이상엽 연구부총장, 김보원 대외부총장, 정송 김재철AI대학원장, 신진우 김재철AI대학원 교수 등 주요 보직자가 참석해 김동명 법무사를 환대했다.

김 씨는 “KAIST가 세상을 바꾸는 과학기술로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김동명 법무사님의 편지를 받았을 때부터 참 귀하고 감사한 가치를 KAIST에 보내주셨다는 점에서 큰 감동을 받았다”라며 “세계의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는 대학이 되어 보내주신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ˮ라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