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석유 3분의 1 책임지는 사우디, 오미크론 공포에도 '가격 인상'

이용성 기자 2021. 12. 6. 15: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사 아람코가 코로나19의 새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에도 내년 1월 인도분 아랍 경질유 공식 판매가격(OSP)을 인상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아람코의 석유 판매가격은 벤치마크 유가에 프리미엄을 더하거나 할인(디스카운트)을 적용해 결정되는데, 아람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확산에도 내년 1월 판매분의 프리미엄을 인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사 아람코가 코로나19의 새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에도 내년 1월 인도분 아랍 경질유 공식 판매가격(OSP)을 인상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아람코는 전체 판매량의 60%를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국가에 인도한다. 특히 지난해 한국 정유사들의 수입한 석유 가운데 33%는 아람코에서 구입할 만큼 국내 시장의 아람코 의존도가 높다. 아람코는 에쓰오일 최대 주주이자 현대오일뱅크 2대 주주이기도 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람코는 성명에서 내년 1월 아시아·미국 인도분 `아랍 라이트`등급의 OSP를 전월대비 배럴당 60센트 인상해 벤치마크 유종인 두바이유의 평균 가격보다 배럴당 3.30달러 높게 책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3일 기준 두바이유 가격은 배럴당 68.91달러였다.

아람코의 석유 판매가격은 벤치마크 유가에 프리미엄을 더하거나 할인(디스카운트)을 적용해 결정되는데, 아람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확산에도 내년 1월 판매분의 프리미엄을 인상했다. 내년에도 원유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판단한 것. 아민 나세르 아람코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시장이 오미크론 변이에 필요 이상으로 과민반응을 보인다며 “수요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한 바 있다.

원유 가격의 변화를 주도하는 세계 최대 석유 생산회사 아람코가 판매 가격을 인상함에 따라 국제 유가의 이후 변동에도 관심이 쏠린다. 최근 원유 시장에서는 오미크론 변이의 등장으로 수요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유가가 하락 추세다. 수요가 계속 줄어들면 국제 원유 시장이 현재의 `공급 부족` 상태에서 곧 `공급 과잉`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미국의 대표 유종인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오미크론 변이로 경제 활동이 위축되고 석유 수요가 줄어든다는 우려 때문에 3일 기준 0.4% 하락했다. 북해산 브렌트유는 지난달 초 84.71달러에서 17% 이상 하락했고, 지난 3일에는 69.88달러로 70달러 밑으로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다른 산유국이 참여한 OPEC+ 국가들은 2일 회동에서 내년 1월에도 매달 일평균 40만배럴씩 증산한다는 현재 합의를 유지하기로 했다. 아람코 역시 이를 의식해 아시아로 가는 석유 가격을 올리면서도 유럽으로 가는 석유 가격은 내렸다.

아람코는 북서유럽으로 향하는 경질유의 경우 기존에 브렌트유 가격 대비 배럴당 1달러씩 빼서 팔았으나 이번 조정에서 할인 폭을 1달러 30센트로 넓혔다. 중(中)질유 판매 금액도 이달보다 배럴당 60센트 추가 할인해서 브렌트 유가 대비 배럴당 1달러 70센트 깎아주기로 했다. 또한 아람코는 지중해 지역에 파는 석유 가격 역시 추가 할인해 아시아의 가격 인상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