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안철수 회동..결선투표제 도입 공감대, 단일화 논의는 없어

안영국 입력 2021. 12. 6. 16: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내년 대선에서 양당 기득권 타파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은 국민들의 어려운 현실과 청년들의 불안한 미래에 답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면서 "두 후보는 기득권 양당 후보가 도덕성과 자질 논란으로 만든 진흙탕 선거에 함몰되지 않고 공적연금 개혁, 기후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과 같은 미래 정책 의제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내년 대선에서 양당 기득권 타파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결선투표제 도입 등에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관심을 모았던 단일화 논의는 없었다.

심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안 후보와 1시간 가량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거대) 양당 정치가 시민들의 삶을 어렵게 하는 적폐라는 인식을 같이했고, 극복을 위해 정책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후보도 “몇 가지 현안에 대해서 서로 의견 교환을 했다”고 말했다. 3지대 대선 후보 단일화 논의에 대해선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회동은 지난달 22일 심 후보가 안 후보에게 제3지대 공조를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두 후보는 이날 회동에서 이번 대선이 양당 기득권을 지키는 선거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되어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이 과거로의 정권 교체가 아니라 미래로의 정권 교체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 선거 혁명을 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와 회동하기 위해 걸어오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대선, 미래정책을 위한 대선이 돼야 한다는데도 뜻을 같이했다. 정부를 향해 확진자 1만명 이상 수용 가능하고, 중증환자 2000명 이상 치료 가능한 병상 및 의료진 확충과 소상공인 실질 손실 보상도 촉구했다. 또 대장동 개발 의혹 진실이 규명돼 부패에 연루된 후보가 대선 후보 등록을 하는 불행한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선 투표제 도입에도 뜻을 같이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은 국민들의 어려운 현실과 청년들의 불안한 미래에 답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면서 “두 후보는 기득권 양당 후보가 도덕성과 자질 논란으로 만든 진흙탕 선거에 함몰되지 않고 공적연금 개혁, 기후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과 같은 미래 정책 의제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대장동 개발과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쌍특검' 도입에도 한 목소리를 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안 후보가 제안한 바가 있고, 저희도 동의한 바 있다”면서 “상설특검이 하되, 양당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추천위원 구성을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구성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