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교회 집단감염 4차 전파까지..오미크론 확진 24명으로

박준용 2021. 12. 6. 16: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12명 추가돼 총 24명으로 늘었다.

인천 교회발 집단감염이 4차 전파(5차 감염)까지 이어지며, 오미크론 변이가 지역사회로 확산하고 있다.

이날 국내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변이 신규확진자 10명은 모두 인천 교회 관련 감염 사례였다.

인천 교회발 감염은 4차 전파까지 이어지고 있어, 지역사회로 확산하는 형국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세계 대유행]교회발 집단감염 지역사회 전파 우려
남아공 방문한 2명도 오미크론 확진
2주 연속 전국 코로나 위험도 '매우 높음'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는 가운데 지난 5일 오전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온 인천의 한 교회 들머리에 시설 폐쇄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인천/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국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12명 추가돼 총 24명으로 늘었다. 인천 교회발 집단감염이 4차 전파(5차 감염)까지 이어지며, 오미크론 변이가 지역사회로 확산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의 발표를 보면, 6일 0시 기준 오미크론 변이에 12명이 신규 확진돼 누적 24명으로 집계됐다. 신규확진자 중 국내 발생이 10명, 해외 유입이 2명이다. 오미크론 감염 의심사례도 10건으로, 전날 보다 6건이 늘었다.

이날 국내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변이 신규확진자 10명은 모두 인천 교회 관련 감염 사례였다. 앞서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40대 목사 부부를 통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우즈베키스탄 국적 ㄱ씨의 가족·지인이 지난달 28일 인천 미추홀구의 한 교회 행사에 참석한 바 있다. 이후 교회 행사에 참석한 ㄱ씨의 가족·지인 3명 역시 오미크론 변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시 교회에서 400여명 규모 행사를 열었는데, 이를 기점으로 ‘n차 전파’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이날 확진된 10명도 교회 행사 참석자와 참석자들의 가족 등이다. 현재 분석이 진행 중인 의심사례 10건도 교회 관련 역학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경우다.

이밖에 남아공을 방문한 적이 있는 50대 한명, 60대 한명도 이날 신규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지난 1일 귀국 뒤 임시격리시설에서 생활하던 중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이들의 접촉자를 추적조사하고 있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오미크론 밀접접촉자는 약 600명 규모, (오미크론 확진자와 같은) 항공기(총 세편) 탑승자 400여명 규모, 교회 관련해서 선제적 검사 대상자 360여명이 현재 저희들이 추적 관리하고 있는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인천 교회발 감염은 4차 전파까지 이어지고 있어, 지역사회로 확산하는 형국이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입국자에서부터 시작해 가족과 지인에게 전파됐고, 가족과 지인이 참석한 교회에서 추가 전파, 교회에서 감염된 사람의 가족까지 확인된 4차 전파”라며 “타지역 확산 가능성은 열어두고 추적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내 신규 오미크론 확진자 중 충북지역 거주자도 1명 확인됐다. 앞서 서울시·안산시 등에 따르면 교회발 오미크론 감염자 중 서울 소재 서울대, 경희대, 한국외국어대 재학생 각 1명, 경기도 안산 소재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 한명도 확인됐다.

한편, 정부는 이날 지난주(11월 28일~12월 4일) 코로나19 유행 위험도를 전국 단위에서 ‘매우 높음’이라고 평가했다. 지난달 마지막주에 이어 2주 연속으로 정부가 코로나19 위험도가 전국에서 ‘매우 높음’으로 판단한 것이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1월 4주와 평가 결과는 동일하지만, 전반적인 지표를 볼 때는 좀 더 악화된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의 종합적 위험도를 3개 영역·17개 평가지표로 주 마다 ‘매우 낮음’에서 ‘매우 높음'까지 등 5단계로 평가한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의 위험도가 3주째 ‘매우 높음’으로 두드러졌다. 정부 평가에서 중환자 병상 등 의료역량 대비 코로나19 발생 비율이 직전 주 89.5%에서 지난주 111.2%로 증가했다. 이 단장은 “중환자 대응능력이 수도권에서는 이미 모두 찼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비수도권의 위험도는 3주 연속 ‘중간’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병상을 확보하고 재택치료를 안정화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재택 치료 대상자와 동거인의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현행 생활지원비 외 추가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