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보도국 2021. 12. 6. 16: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 전문 연구위원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이번 주부터 매주 월요일, 목요일, 일주일에 두 번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해드릴 텐데요.

월요일 이슈폴폴을 책임져주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 전문 연구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1> 지난 주 금요일 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 합류를 결정하면서 대선 레이스가 또 다른 국면을 맞았는데요, 먼저 그 이슈가 반영된 KSOI의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41.2%, 이재명 후보가 37.9%로 오차범위 안에서 경쟁하고 있고요, 두 후보 모두 지난주에 비해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리얼미터의 결과 보겠습니다. 지난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간의 조사 결과인데요,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지만 지난주에 비해서는 하락했고요, 소폭이긴 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상승했습니다. 다음 주 리얼미터의 결과, 이 그래프와는 좀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될까요?

<질문 3> 지난 주 일간 지지도를 잠시 보면요, 하루지만 두 후보가 오차범위 내로 들어온 날도 있었어요. 월요일 조사로는 12%p 정도 차이가 났지만, 수요일을 기점으로 지지율 차이가 많이 줄었거든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질문 4> 오늘 오후에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양자 회동을 갖고 쌍특검과 청년정책을 논의했는데요, 양쪽 모두 단일화는 의제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습니다. 제3지대 공조 움직임이 단일화로 이어질 경우 대선 레이스에는 얼마나 영향을 주게 될까요?

<질문 5> 지금 지지하는 후보를 계속 지지할 것이냐, 바꿀 것이냐, 지지 후보 교체 의향을 물어봤는데요. 계속 지지하겠다는 의견이 지난주에 비해 7%p가량 떨어졌습니다. 후보 지지 강도는 보통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오르지 않을까 했는데요, 이건 무슨 이유 때문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6> 후보별 지지 강도 역시 이재명, 윤석열 후보 모두 하락했습니다. 지지 강도에 제일 영향을 많이 준 부분은 무엇으로 봐야 할까요?

<질문 7> 국민적으로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죠. 부동산 시장 문제를 해결할 후보가 누구냐는 조사에서는 단 0.2%p차의 초박빙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최근 "상상을 초월하는 부동산 공급을 준비하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고요, 윤석열 후보는 "종부세의 대대적 개편"을 내세우고 있거든요. 사실상 이 결과는 아직까지 국민들의 마음을 확 사로잡는 부동산 정책이 없다는 의미로도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