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난 대선서 호된 대가..중도 진출 어려운 내상 입어"

한주홍 2021. 12. 6. 17: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6일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와 관련해 "4기 민주정부는 3기 민주정부보다 나아야 한다. 변화하고 달라야 하는데 그 다름을 보통 차별화라고 이야기한다"며 "그런데 다르려고 하면 '뒤통수 때리는 게 아닐까, 드디어 본색을 드러내는구나' 이런 게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 민주당 경선 출마와 관련해서 "2016년 10월 청계광장에서 촛불시위를 시작하고 그때부터 지지율이 확 올랐다. 진짜 대통령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가 오버했다"며 "원래 페이스메이커였는데 오버하는 바람에 (대가를) 호되게 치렀다"고 회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이낙연, 상처 충분히 이해…조만간 마음 내 함께할 것"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6일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와 관련해 "4기 민주정부는 3기 민주정부보다 나아야 한다. 변화하고 달라야 하는데 그 다름을 보통 차별화라고 이야기한다"며 "그런데 다르려고 하면 '뒤통수 때리는 게 아닐까, 드디어 본색을 드러내는구나' 이런 게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내부 단결을 공고히하고, 소위 중원으로 가야 하는데 중원으로 가면 의심받게 된다. 우리 가치를 버리고, 우리와 안 하고 저쪽으로 가겠다는 건가 이런 의심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의심이 없어질 만큼 단단해야 하는데 아직도 과감하게 중도 진출하기 쉽지 않을 만큼 여전히 내상이 있다"고 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 민주당 경선 출마와 관련해서 "2016년 10월 청계광장에서 촛불시위를 시작하고 그때부터 지지율이 확 올랐다. 진짜 대통령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가 오버했다"며 "원래 페이스메이커였는데 오버하는 바람에 (대가를) 호되게 치렀다"고 회고했다.

경선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와의 화학적 결합과 관련해선 "저도 (지난 대선 경선 때) 뻔히 지는 것을 알면서도 한 경쟁인데도 (지니까) 섭섭하고 상처입고 그러더라. 그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이 전 대표에) 인사도 드리고, 전화도 드리고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조만간 실제로 마음을 내서 함께하시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