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사화공원 특례사업, 대장동 사건 우려?..공원 줄고 아파트 값만 올라

이대완 입력 2021. 12. 6. 19: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창원][앵커]

이대완 기자와 함께 좀 더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창원 사화공원이, 경남의 첫 민간공원 특례사업인데요.

이른바 '대장동 사건'처럼 공공의 이익보다 민간 사업자의 배만 불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는 것 아닙니까?

[기자]

네, 비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창원 사화공원의 공원 조성 비용은 2017년 대저건설 컨소시엄이 사업 제안 당시 천3백7십7억 원이었습니다.

전체 사업비의 12%를 차지했죠.

그런데 지난해 재협약 때 창원시가 이 비용을 천억 원 깎아줬으니까, 2.6%가량으로 확 낮아진 겁니다.

사실상 아파트 사업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비슷한 시기에 추진되고 있는 창원 대상공원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창원 대상공원은 사화공원보다 8개월 지난 2018년 5월 사업자가 선정됐는데요,

협약 당시 공원 조성 비용은 천백8억 원으로 전체 사업비의 13%입니다.

사화가 2백2십억 원, 대상은 약 천백억 원으로 천억 원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요,

그만큼 시민들이 누려야 할 공원 규모나 질적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사화 공원은 재협약 때 사업비 인상을 이유로 아파트 가구 수도 늘리고, 분양가까지 올렸는데요,

어떤 사업비가 올랐다는 건가요?

[기자]

크게 2가지인데요,

토지 보상비와 아파트 주차대수 증가로 인한 주차장 건축비를 꼽고 있습니다.

[앵커]

이 부분은 대상공원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기자]

네, 토지 보상비가 늘어난 규모를 보면 사화공원이 6백9십억 원, 대상공원은 4백8십억 원으로 사화가 2백억 원가량 많긴 합니다.

그런데 아파트 주차대수로 인한 건축비 증액은 사화공원이 3백억 원이지만, 대상공원은 대략 6백억 원으로 오히려 대상공원이 2배 가까이 많습니다.

대상공원도 지난해 재협약으로 평당 분양가를 100만 원가량 올렸는데 가구 수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문적인 검증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기자]

네, 창원시의회가 이 같은 사화공원의 사업 조건 변경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창원시가 경남연구원에 재차 용역을 의뢰한 상황입니다.

결과는 이르면 이번 달 안에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사업 평가 결과가 진주와 양산, 김해 등 경남에 줄줄이 예정된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사업자 이익 규모 결정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이대완 기자 (bigbowl@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