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디언 대부' 심성락 별세, 향년 85세

이재훈 2021. 12. 6. 19: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코디언 연주의 대부 심성락(85·심임섭)이 별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6일 대중음악계에 따르면 심성락은 지난 4일 남양주 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육군 군예대에서 아코디언 연주자로 활동하며 본격적으로 음악인생을 시작했다.

어릴 때 사고로 잘라진 오른손 새끼손가락과 한쪽 귀의 난청에도 대중가요의 황금기인 1960~70년대 아코디언과 전자오르간의 명인으로 전성기를 누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성락. 2021.12.06. (사진 = 박성서 대중음악 평론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아코디언 연주의 대부 심성락(85·심임섭)이 별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6일 대중음악계에 따르면 심성락은 지난 4일 남양주 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지난 2일 허리 수술을 받고 회복하던 중 세상과 작별했다.

심성락은 1936년 일본 교토에서 태어나 광복 이후 귀국, 부산에서 자랐다. 부산 경남고에 입학하면서 처음 아코디언을 접한 뒤 부산 KBS 노래자랑대회의 세션맨으로 활동했다.

육군 군예대에서 아코디언 연주자로 활동하며 본격적으로 음악인생을 시작했다.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 시절 청와대의 각종 행사에서 악사로 활동한 것으로 유명하다.

어릴 때 사고로 잘라진 오른손 새끼손가락과 한쪽 귀의 난청에도 대중가요의 황금기인 1960~70년대 아코디언과 전자오르간의 명인으로 전성기를 누렸다.

'심성락(瀋聲樂)'이란 예명은 '소리로 세상을 즐겁게 한다'는 뜻이다.

지난 2016년 4월초엔 집에 불이 나 세상 전부였던 아코디언을 잃은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사반세기를 함께해 온 악기인 '수퍼 파올로 소프라니 5열식 이태리산 아코디언이었다. 당시 그에게 악기를 헌정하기 위한 소셜 펀딩 프로젝트가 마련되기도 했다.

제2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국무총리표창(2011) 등을 받았다.

고인의 장례는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등 음악계가 주축이 돼 치른다.

빈소 백련장장례식장, 발인 9일 오전 6시, 장지 경기 이천 평화추모공원. 031-594-4444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