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IOC "존중한다"

김태욱 기자 2021. 12. 7. 08: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하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결정을 존중한다"고 전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앞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 또는 공식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6일(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로이터
미국이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하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결정을 존중한다"고 전했다.

IOC 대변인은 6일(현지시각) IOC 대변인은 "정부 관계자와 외교관의 (올림픽) 참석 여부는 순전히 각국 정부의 정치적인 결정"이라며 "IOC는 정치적 중립성 차원에서 이를 완전히 존중한다"고 밝혔다.

IOC 측은 이번 미국의 결정에 대해 "올림픽에 선수들이 참가하는 것은 정치를 넘어선 일이며 우리는 이를 환영한다"며 "선수들과 올림픽에 대한 지지는 지난 몇 달간 여러 차례 표명됐고 그 중 최근의 것은 '스포츠와 올림픽 정신을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내용의 유엔 결의안"이라고 덧붙였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앞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 또는 공식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했다. 이는 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지만 개·폐회식 등 올림픽 관련 행사에는 외교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사키 대변인은 외교적 보이콧 이유에 대해 "신장 자치구의 집단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기타 인권 침해가 지속되고 있다"며 "우리는 중국과 그 밖의 지역에서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니S 주요뉴스]
"결혼 3일 만에 각방"… 배도환, 이혼 아닌 파혼?
"한쪽 끈 어디갔어?"… 지소연, 아슬아슬 수영복
"이 정도는 돼야 치어리더"… 애플힙 환상뒤태, 누구?
"진짜 너무하잖아!"… 옥주현 눈물, 탈락 재발표?
"심려끼쳐 죄송"…'사고' 최민수, 촬영장 복귀
태양♥민효린 득남, 결혼 3년만에 부모됐다
"아가야 반가워"… 신다은♥임성빈, 부모 된다
"선처 없다"…최예나, 재벌회장 루머에 칼 뽑았다
'방탄소년단' 진·지민·정국, 美 LA 공연 마치고 귀국
"백신 안 맞겠다"… 성우 쓰복만, 해명 보니?

김태욱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