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모에게 떠민 등하굣길 교통 봉사, 국가가 책임질 것"

박기주 입력 2021. 12. 7. 09: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부모들에게 등 떠민 등하굣길 안전을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학부모의 무임 노동에 기댄 말뿐인 봉사활동을 없애고 어린이 안전은 당연히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사회적 일자리를 활용해 등하굣길 교통안전을 대폭 강화하겠다. 낮은 처우를 개선하고 안전 교육을 강화해 안전사고 대응 능력도 더 키우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22번째 소확행 공약
"사회적 일자리 활용해 교통안전 강화, 안전 통학로 설치 의무화"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부모들에게 등 떠민 등하굣길 안전을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등하굣길 봉사활동이) 맞벌어 가구 증가, 육아와 직장의 병행 등 변화된 가족상, 시대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이 후보의 22번재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이다.

그는‘히어로를 모십니다. ㅜㅜ’ 라는 제목의 등하굣길 교통봉사 알바 구인 광고 글을 인용하며 “말이 봉사지 사실상 강제 할당이다 보니 사정이 있는 부모들은 이런 ‘웃픈’ 알바까지 구해야 한다”며 “등하굣길 봉사활동은 갈수록 학부모들의 스트레스이자 단골 민원”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학부모의 무임 노동에 기댄 말뿐인 봉사활동을 없애고 어린이 안전은 당연히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사회적 일자리를 활용해 등하굣길 교통안전을 대폭 강화하겠다. 낮은 처우를 개선하고 안전 교육을 강화해 안전사고 대응 능력도 더 키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신설 학교는 설계 단계부터 안전이 보장된 통학로 설치를 의무화하겠다”며 “그동안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묵묵히 교통봉사를 해주신 학부모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박기주 (kjpark8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