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윤석열 하락·이재명 상승세 분명..관심은 먹고사는 문제"

김성휘 기자 2021. 12. 7. 10: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론조사기관의 대표들이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하락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상승세가 분명했다고 지적했다.

진행자 김어준씨는 "당연히 국민의힘에서도 여론조사 분석하는 데서 이 추세를 감지했을 것"이라며 "한규섭 서울대 교수가 나름 개발한 툴이 있나 보던데 12월 1주차에 윤석열 후보가 5.9% 하락했다는 것 아니냐. 엄청난 하락"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기관의 대표들이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하락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상승세가 분명했다고 지적했다. 단 이것이 추세로 굳어질 것인지에 대해 "국민들은 먹고사는 문제에 누가 적임자인지를 볼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시영 윈지코리아 대표는 7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윤석열 후보의 하락세와 이재명 후보의 상승세는 분명해 보인다. 지지도 대비 당선 가능성, 그 격차는 더 좁아져 있다는 게 대부분 조사에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관련, "주변에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계층에서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소폭 앞서기 시작했다"며 "바닥에서 보수층이 좀 활성화돼 있다, 이런 이야기가 많았는데 최근에 진보층이 활성화되는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진행자 김어준씨는 "당연히 국민의힘에서도 여론조사 분석하는 데서 이 추세를 감지했을 것"이라며 "한규섭 서울대 교수가 나름 개발한 툴이 있나 보던데 12월 1주차에 윤석열 후보가 5.9% 하락했다는 것 아니냐. 엄청난 하락"이라고 말했다.

김어준씨는 "이 추세대로 가면 골든크로스가 모든 여론조사에서 나올 것이라고 윤석열 캠프에서 판단했던 것 같다. 그러다 보니까 이준석, 김종인 두 양반과 전격적으로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합류한 게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한규섭 교수 연구팀은 머니투데이 의뢰로 최근 여론조사를 전수분석, 추세를 파악해 왔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이와 관련 "머니투데이가, 서울대 한규섭 교수 연구실에 의뢰해서 12월 첫째 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들을 모두 빅데이터 방식으로 분석한 것"이라며 "윤석열 36.1%, 이재명 35.5%다. 윤석열 후보는 5.9%p 하락했고 이재명 후보는 0.8%p 하락해서 0.6%p 차이였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추세에 대해 박시영 대표는 "정권심판론의 정서는 이미 윤석열 후보한테 많이 반영이 돼 있다"며 "지금 국민들의 관심은 먹고사는 문제에 대해서 누가 해결사, 적임자냐, 이 부분을 유심히 볼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 과연 윤석열 후보가 달라진 면을 보일 수 있느냐, 없느냐의 싸움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택수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가 리얼미터 기준으로 하면 6주 만에 40%를 회복했다"며 "정권심판론이 힘을 얻으려면 60%가 넘어가야 되는데 대통령 부정 평가나 정권심판론이 지금 50% 초중반에 머무르고 있다. 이건 과거 역대 대선에서 평균치 정도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권심판론의 보도는 많이 약화됐다고 봐야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아이유, 장기하와 결별 4년만에 열애설…네티즌들이 제시한 증거오미크론 확진 목사부부, 마녀사냥…초등생 아들 학교까지 공개"퇴근한다" 전화 뒤 실종 50대, 7년만에 백골로 발견된 곳은…4개월 만에 14㎏ 감량→보디프로필 중독…서장훈 '돌직구'고은아 "원룸서 생활비 걱정에 눈물…가족 원망스러워 안 만났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