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수확 한창인데 생산량 '뚝'..어민 '울상'

정아람 2021. 12. 7. 22: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광주] [앵커]

여수의 명물 중 하나인 굴이 제철을 맞았습니다.

수확이 한창인데 고수온으로 생산량은 줄고 인건비는 치솟아 어민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아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푸른 바다 위를 촘촘히 수놓은 하얀 부표들.

축구장 7개 면적의 굴 양식장입니다.

밧줄을 잡아당기자 바닷속에 잠겨있던 굴 다발이 줄줄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채취기에서 밧줄과 분리된 굴이 세척 과정을 거쳐 곧바로 껍질을 제거하는 작업장으로 향합니다.

본격적인 굴 출하작업이 시작됐지만, 어민들의 표정은 밝지 않습니다.

고수온 현상으로 수확량이 줄어든데다 코로나19 여파로 외국인 노동자 구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김장철에 주로 쓰이는 껍질을 깐 이른바 '알굴' 작업을 위한 일손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길용/여수시 굴 양식장 어민 : "작황이 폐사가 많고, 작황이 부진한 상태입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때문에 인력이 부족해서 김장철인데도 제대로 작업을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여수에서 해마다 생산되는 굴은 평균 5천 톤으로 올해는 10분의 1정도가 줄었습니다.

[최순모/굴수하식수협 여수지소 지도과장 : "올해 같은 경우는 태풍으로 인한 낙하 및 이상조류 등 굴 폐사로 이어져 평년보다 저조한 약 한 4천 5백 톤 정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손 부족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어민들은 양식장 정화사업 등 생산량 복원을 위한 전라남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아람입니다.

촬영기자:김선오

정아람 기자 (mii@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