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서울신문

경계 사라진 플랫폼..티맵, 킥보드·렌터카·화물차 품고 '종합 모빌리티' 확장

나상현 입력 2021. 12. 07. 22:36

기사 도구 모음

'국민 내비게이션' 티맵이 기존의 내비게이션 기능을 확장시킨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티맵의 UX를 전명 개편해 내년부터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7일 밝혔다.

기존의 티맵이 운전자 중심의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국한됐다면, 새로 개편된 티맵은 화물차, 킥보드, 렌터카, 주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을 아우르게 된다.

티맵은 내년엔 티맵 주차 통합, 렌터카 등의 기능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티맵, 2022년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원년 선언

‘국민 내비게이션’ 티맵이 기존의 내비게이션 기능을 확장시킨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티맵 제공.

티맵모빌리티는 티맵의 UX를 전명 개편해 내년부터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7일 밝혔다. 기존의 티맵이 운전자 중심의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국한됐다면, 새로 개편된 티맵은 화물차, 킥보드, 렌터카, 주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을 아우르게 된다.

이날 출시된 티맵 킥보드는 티맵 내에서 공유 킥보드를 조회하고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다. 무수히 많은 킥보드 회사의 앱을 일일이 설치할 필요 없이 티맵 하나로 주변에 이쓴ㄴ 여러 브랜드 킥보드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날 기주으로 사용 가능한 킥보드는 지쿠버(지바이크)와 씽씽(피유엠피) 등 2종이며, 향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키보드 통합 서비스는 국내에서 티맵이 최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명허등록과 제휴가 약관 동의를 절차만 거치면 바로 대여가 가능하다. 티맵은 이달 한달간은 이용요금을 50% 할인하고, 처음으로 티맵 킥보드를 이용한 고객에겐 전원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기존 내비게이션 기능을 확장한 화물차 전용 서비스도 출시된다. 별도 가입 필요 없이 차량 프로필을 화물차로 등록하면 특화된 경로안내를 받을 수 있다. 화물차의 총중량과 차량 높이 등을 고려한 길 안내, 화물차 쉼터 등 특화 장소 안내 등 기능을 제공한다.

바뀌는 티맵 화면. 티맵모빌리티 제공.

티맵 앱 자체도 변화했다. 하단 탭은 홈 화면과 실시간 인기 급상승 장소를 알려주는 T 지금, 운전생활, MY 구조로 변경됐다. 운전생활 탭에선 운전습관, 내차 관리, 출장세차, 내차팔기 등 자동차와 관련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티맵은 내년엔 티맵 주차 통합, 렌터카 등의 기능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나아가 연구소를 통해 졸음운전방지 기능과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활용한 신기술 연구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렇듯 플랫폼 앱이 기존 기능을 뛰어넘어 종합 플랫폼으로 거듭나려는 움직임은 업계에서 다수 나타나고 있다. 티맵 뿐만 아니라 배달앱에 머무르던 배달의민족은 배만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를 강화하고, 동네 중고거래 앱인 당근마켓도 동네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지원 기능도 추가하고 있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티맵의 변신은 유연하게 서비스를 확장하고 운전자 뿐 아니라 비운전자 고객들도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티맵의 강점인 운전자 서비스에 더해 비운전자 중심의 대중교통, 셔틀 등 서비스 경험을 확장하며 최적의 이동을 제안하는 혁신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