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 회담, 돌파구없이 종료..푸틴 "우크라 사태 책임 전가 마라"

정윤영 기자,김현 특파원 2021. 12. 8.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약 6개월 만에 대화에 나선 가운데 양측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주변 정세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동진(東進), 전략적 안정, 양국 현안 등 의제를 논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17만 병력 침공 우려"에 미중 2시간 화상회의
"나토 동진 확대 제한 위한 법적 근거 마련해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서울·워싱턴=뉴스1) 정윤영 기자,김현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약 6개월 만에 대화에 나선 가운데 양측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주변 정세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동진(東進), 전략적 안정, 양국 현안 등 의제를 논의했다.

이번 회담의 최대 쟁점은 역시 우크라이나 문제였다. 이날 미-러 정상회담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 병력 배치를 늘리고, 내년 초 17만5000명의 병력을 동원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로 긴장이 최고조에 달해 있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민스크 평화협정과 노르망디 형식 회담을 완전히 무산시키려는 우크라이나의 파괴적 행보에 대한 우려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돈바스 지역서 우크라이나의 도발 행동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크렘린궁 성명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우크라이나 사태의 격화에 대해 러시아에 책임을 전가하지 마라"면서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군사 증강에 나서고 있는 것은 나토이기 때문에 책임을 러시아 어깨에 전가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은 전반적으로 솔직하고 프로답게 진행됐다. 러시아는 나토의 동진과 러시아 접경 지역 국가들이 무기 배치를 하지 못하도록 법적 보장을 얻고 싶어 하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서 러시아의 군사 행동에 대해 미국의 우려를 전달하면서 경제 제재 등 강력한 조치 가능성을 경고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러시아의 군사력 증강에 대해 미국과 유럽 동맹국의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러시아의 군사적 긴장 고조시 미국과 동맹국들은 강력한 경제조치나 다른 조치들로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날 양국 정상은 우크라이나 사태 외에도 Δ사이버 범죄 Δ이란 핵 프로그램 Δ외교 공관 정상화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정상회담은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간 두 번째 회담으로, 지난 6월 제3국인 스위스에서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약 6개월 만에 이뤄졌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yoong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