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신문 솎아보기] 7천명 육박 걷잡을 수 없는 확진자에 "늑장 대응·의료붕괴 조짐"

김예리 기자 2021. 12. 8. 07: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확산세·의료대응 '속수무책' 지적
신문마다 다른 초점 내놓은 지난해 일자리 통계

[미디어오늘 김예리 기자]

7일 국내 신규 확진자가 '위드 코로나' 시행 한 달 만에 6000명대를 넘어섰다. 위중증 환자 수도 역대 최다인 744명이 됐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밀집된 수도권에 확산하고 있다. 8일 아침신문들은 오미크론 변이와 확진자 증가세, 고령층 재택치료 원칙과 중증 병상 포화 등 의료 대응과 방역이 한계에 이른 상황을 전했다.

통계청이 7일 지난해 '일자리 행정 통계'를 발표했다. 신문들은 신규 일자리가 고령청에 집중되거나 사라진 일자리가 특정 규모 사업장에 집중된다는 분석 등 각기 다른 데 초점을 맞추며 논조를 드러냈다.

▲8일 동아일보 1면 사진기사
▲8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오미크론 변이, 재택치료 증가, 중환자실 포화 “통제 벗어나”

방역당국 등에 따르면 7일 오후 9시 기준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모두 5704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가장 큰 확진자 규모다. 조선일보는 “오후 11시 기준 현재 전국 신규 확진자는 6400명을 넘었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8일 0시 기준 6000명을 훌쩍 넘겨 7000명 안팎을 기록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에도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해 확산세가 커졌다. 인천 미추홀구 교회를 방문한 서울대, 경희대, 한국외대 외국인 유학생 3명이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울대 유학생의 밀접접촉자 3명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오미크론 추가 의심사례로 분류됐다. 7일 0시 기준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는 36명이었다. 신규 확진자 12명 중 국내 전파가 9명이다.

한국일보는 “오미크론의 강력한 전파력, 그리고 인천과 서울을 오간 이들 유학생의 이동 경로 등을 감안하면 서울 대학가, 좀더 크게는 수도권 일대에 오미크론의 '조용한 전파'가 이미 일어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8일 한국일보 1면 머리기사
▲8일 동아일보 1면 머리기사
▲8일 조선일보 머리기사

경향신문은 “오미크론 변이가 서울과 경기 등 인접 시·도로 전파되는 가운데 전파력이 기존 변이보다 높다는 징후가 국내에서도 발견되면서 지역 사회에 동시다발적으로 확산될 위험도 높아졌다”고 했다.

한편 병상 부족 현상으로 '재택치료' 받는 환자 수는 일주일 만에 2배 가까이 늘었다.

동아일보는 “7일 당국에 따르면 전국 재택치료 대상자는 지난달 30일 9702명이던 것이 7일 1만6824명으로 증가했다”며 “입원이 필요한 환자들까지 재택치료를 받게 되는 상황은 여전히 우려스럽다”고 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 고령 확진자도 당뇨나 호흡곤란 등 입원요인이 없으면 재택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다.

▲8일 동아일보 4면

동아일보는 '한 의료계 관계자'의 “지금 위중증 환자가 하루에 70명씩 늘어나는 건 그만큼 치료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지금 상태로는 조만간 환자가 중환자실 문턱을 밟지 못해 위중증 기록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전했다.

서울신문은 '오미크론 확산에 의료 붕괴 조짐'이란 제목의 기사로 최근 일주일(1~7일) 사이 333명이 코로나19로 숨졌다는 소식을 전했다. 서울신문은 “정부가 너무 늦게 단계적 일상회복 '긴급 멈춤' 버튼을 누른 탓에 곳곳에서 의료 붕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사망자 수는 지난달 첫주 126명에서 한 달 새 3배 늘었다.

▲8일 서울신문 3면

서울신문은 해외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은 치명률이 점점 올라 0.82%를 기록하고 있다며 고령층 환자 증가를 원인으로 꼽은 방역당국 입장을 전했다. 의료시스템 붕괴도 원인으로 꼽힌다. 6일 오후 5시 기준 수도권 코로나19 중증 병상 가동률은 83.6%인데, 입·퇴원 수속과 여유 병상 확보 등 수치를 감안하면 이미 포화상태다.

이 가운데 서울특별시의사회는 동네의원이 재택치료 중인 코로나19 감염자를 원격 진료하자는 제안을 내놔 다수 신문이 이를 전했다. 동아일보와 서울신문이 이를 전하고 한국일보는 사설까지 냈다. 한국일보는 이 제안이 “검토할 만하다”며 “근원적 해결책은 당국의 빠른 병상확보”라고 했다.

일자리 통계 발표 제각각, 조선만 '기승전 최저임금'


통계청의 지난해 일자리 행정 통계 발표에 신문들이 저마다 분석을 내놨다. 경향신문과 한국일보, 조선일보 등은 새 일자리 다수가 장년 또는 노년층의 몫인 데 주목했고, 한겨레는 지난해 사라진 대다수 일자리가 소규모 사업장에 집중됐다고 했다.

한겨레는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된 지난해 사라진 일자리의 78%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체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지난해 소멸 일자리 263만개 가운데 205만개(77.9%)가 50인 미만 사업체에서 나왔고, 그중 절반이 넘는 135만개는 5인 미만 사업체의 일자리였다는 것이다. 5인 미만 사업체에서만 유일하게 일자리가 감소했다. 한겨레는 “코로나19 위기가 소상공인에게 특히 큰 타격이었던 만큼 일자리 변동은 소규모 사업체에서 컸다”고 했다.

▲8일 한겨레 2면

경향신문과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는 새로 생긴 일자리가 고령층 몫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일자리는 2472만개로 1년 전보다 71만개(2.9%) 늘었다. 60세 이상에서 일자리가 1년 전에 비해 38만개(10.7%) 증가했다. 경향신문은 “전체 증가분 가운데 절반 이상(53.5%)이 60세 이상 일자리”라며 “2030 청년층 일자리는 전년 대비 8만개 증가에 그쳤다”고 했다.

▲8일 경향신문 17면

세계일보는 이 같은 추세에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정부의 일자리 지원사업 등이 고령층에 집중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서울신문도 같은 진단을 하면서 “고령화로 젊은층 인구 자체가 줄어든 데다 코로나19 고용한파가 청년층 일자리에 집중된 영향”이라고 덧붙였다.

▲8일 세계일보 17면

조선일보는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 때리기' 주장을 더했다. 기사 첫단락에서 “급속한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 사태에 따른 고용 충격으로 청년들이 고용 절벽으로 내밀리는 동안 정부가 세금으로 만드는 공공 일자리가 60대 이상에게 집중됐기 때문”이라고 했다.

▲8일 조선일보 12면

한편 한겨레는 지난해 일자리 수(71만개)가 전년(60만개) 대비 늘어난 데에 “행정통계 자체의 한계 탓이 크다. 일자리행정통계는 사회보험과 과세자료 등을 활용해 작성되는데 최근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의 문턱이 낮아지고 있어서 일자리 상황과는 별개로 '신고된' 일자리 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