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쉽지 않은 '꼰대 탈피'..'20대와의 불통' 이유 있었네

송정은 기자 2021. 12. 8. 1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러분은 서울대 경제학부 정도 다니고 대개 좋은 대학 간 사람 부모도 잘살기 때문에 은행에서 연 2%대 우대 금리로 돈을 빌리는 게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래서 내가 이런 제도(기본금융 공약)를 만들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7일 서울대 금융경제 세미나 초청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대선 바람개비

“좋은대학 간 이들 부모 잘살아”

서울대 강연 발언에 비난 속출

尹에도 “청년 비전 빈약” 비판

“여러분은 서울대 경제학부 정도 다니고 대개 좋은 대학 간 사람 부모도 잘살기 때문에 은행에서 연 2%대 우대 금리로 돈을 빌리는 게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래서 내가 이런 제도(기본금융 공약)를 만들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7일 서울대 금융경제 세미나 초청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서울대생 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에서는 8일 ‘이 후보 본인이 저 정도 금리로 돈을 쉽게 빌리냐’ ‘이 후보의 가장 큰 문제가 이런 식으로 이미지 정치를 하면서 편 가르기를 하는 것’ 등 반응이 속출했다. 이 후보가 “경제는 과학이 아니라 정치”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그래서 집값을 이 지경으로 만들었냐’는 부정적 반응이 나왔다.

이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청년 관련 일정에 집중하고 있지만, 태도는 물론이고 ‘TPO’, 즉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지 않는 발언으로 기존의 ‘꼰대’ 이미지를 극복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 29일 조선대 학생들과 가진 간담회를 추후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강연’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초 행사의 이름은 ‘광주 대학생들과의 대화’였다. 이 때문에 이 후보가 대화한다는 자세가 아니라 이야기를 설파하려는 자세로 청년 일정을 소화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윤 후보는 지난달 청년 토크 콘서트에 1시간 지각해 논란을 일으켰다. 토크 콘서트 내용도 ‘탕수육 먹는 법’ 등 신변잡기에 그쳤다는 평가다. 경선 과정에서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를 향해 ‘민지(MZ)야’라고 지칭해 ‘반말’ 지적이 나왔다. 한편, 이 후보는 7일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8인이 쓴 ‘혁신의 시작’이라는 책을 받았다. 집필진에는 윤 후보의 경제 책사인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도 포함됐다.

송정은 기자 euni@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