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고성능 마찰대전용 고분자 황 소재 합성법 개발

김재경 입력 2021. 12. 8. 13: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하대학교 고분자공학과 위정재·물리학과 이민백·화학공학과 육지호 교수팀이 공동으로 고성능 마찰대전용 고분자 황 소재 합성법을 개발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2019년 원유 정제 시 버려지는 황 폐기물을 세계 최초로 마찰대전 발전기의 소재에 응용, 고분자 황 필름 표면에 전자친화도가 크고 강한 음전하를 띄는 불소가스를 처리함으로써 기존의 탄소 기반 고분자 물질보다 마찰전기 발전 성능을 높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전경 사진/더팩트DB

전압 8배, 전류 9배 이상 증가...26시간 이상 안정적 전압 출력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하대학교 고분자공학과 위정재·물리학과 이민백·화학공학과 육지호 교수팀이 공동으로 고성능 마찰대전용 고분자 황 소재 합성법을 개발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8일 인하대에 따르면 마찰대전 발전기는 두 물체의 접촉, 분리 과정에서 각 물체 표면이 음극, 양극 전하로 대전되면서 전류를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한다.

이번 연구에서 고분자 황과 불소가 풍부한 고분자를 상분리시켜 음극 물질로 사용해 고성능의 마찰대전 발전을 이뤄냈다.

연구팀은 지난 2019년 원유 정제 시 버려지는 황 폐기물을 세계 최초로 마찰대전 발전기의 소재에 응용, 고분자 황 필름 표면에 전자친화도가 크고 강한 음전하를 띄는 불소가스를 처리함으로써 기존의 탄소 기반 고분자 물질보다 마찰전기 발전 성능을 높였다.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필름과 비교했을 때 고분자 황 필름의 경우 6배 이상의 전압과 3배 이상의 전류 출력이 나타났다. 하지만 독성을 가진 불소가스를 사용해 표면처리를 진행했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에서 독성을 가진 불소가스 대신 불소가 풍부한 저분자량의 고분자를 사용한 비유독가스 합성전략을 이용했다. 고분자 황과 불소가 풍부한 고분자가 블렌드된 필름에 열에너지를 가하면 표면에너지 차이에 의한 상분리가 발생하여 불소가 풍부한 고분자가 블렌드된 필름 표면으로 이동한다.

이 블렌드 필름의 마찰전기 발전 결과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필름보다 전압은 8배, 전류는 9배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26시간 이상 안정적으로 전압을 출력할 수 있었다.

위정재 교수는 "이번 마찰전기 발전기 연구는 친환경 및 고성능의 마찰대전 에너지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