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그룹, 9일 대우건설 인수 본계약 체결

황혜진 기자 2021. 12. 8. 1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흥그룹이 대우건설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대우건설의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중흥그룹은 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KDBI)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다고 8일 밝혔다.

앞서 대우건설의 최대 주주인 KDBI는 지난 7월 대우건설 지분 50.75%(주식 2억1093만1209주)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중흥그룹을 선정하고, 8월에 중흥그룹과 주식 매각과 관련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정위 심사 거쳐 편입 예정

중흥 “독립경영·브랜드 유지할 것”

중흥그룹이 대우건설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대우건설의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중흥그룹은 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KDBI)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다고 8일 밝혔다. 계약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과 이대현 KDB 인베스트먼트 대표만 참석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중흥은 SPA 체결을 마친 뒤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 승인을 거쳐 대우건설을 공식 편입할 예정이다. 절차가 마무리되면 대우건설은 11년 만에 새 주인을 찾게 된다.

앞서 대우건설의 최대 주주인 KDBI는 지난 7월 대우건설 지분 50.75%(주식 2억1093만1209주)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중흥그룹을 선정하고, 8월에 중흥그룹과 주식 매각과 관련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대우건설에 대한 상세 실사를 마치고 이번에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다. 인수 대금은 2조1000억 원가량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사 과정에서 최종 인수금액이 2조 원 선으로 낮춰질 가능성이 있다.

중흥 측은 9일 본계약 체결 이후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기업결합심사가 마무리되면 대금 납부를 완료하고 대우건설의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기업결합심사는 한두 달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대우건설은 올해 시공능력평가가 5위이며, 중흥그룹의 소속 건설사인 중흥토건은 17위, 중흥건설은 40위다. 3사의 시공능력을 합하면 단숨에 서열 3위로 올라서지만, 중흥 측은 “합병계획은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앞서 지난 10월 중흥그룹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대우건설 인수 완료 후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고용안정과 독립경영을 보장할 것”이라며 “작년 말 기준 248% 수준인 대우건설의 부채비율은 중흥그룹과 비슷한 수준(105.1%)으로 낮춰 자산 건전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수 후에도 독립 경영 체제를 이어가고, 푸르지오 등 기존 독자 브랜드도 계속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중흥그룹 관계자는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재무적투자자(FI) 없이 인수 작업을 진행하는 만큼 대우건설의 자체 이익 창출과 재투자 여력도 충분할 것”이라며 “대우건설이 더욱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혜진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