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익 "한국 치킨 맛있다면 입맛 의심해야..미각 믿지 마라"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2021. 12. 8. 17: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한국 닭은 작아서 맛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계속해서 이어갔다.

앞서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속적으로 '한국 닭은 작아서 맛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쳐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료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한국 닭은 작아서 맛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계속해서 이어갔다.

황 씨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JTBC ‘미각 스캔들’ 촬영 당시를 회상하며 “결코 맛있다고 할 수 없는 음식을 내는데 대박을 치고 있는 식당 앞에서 음식을 먹고 나오는 사람들을 붙잡고 ‘맛있어요?’라고 물으면 대답은 한결같이 웃으면서 ‘직접 드셔보세요’(라고 답했다)“라고 회상했다.

그는 “그들은 절대 맛없다고 하지 않았다. 줄까지 서서 내 돈을 내고 먹은 음식이 맛없으면 기분이 크게 상하게 된다. 그래서 타협을 한다. 적당히 먹을 만한 음식이었다고. 그래야 내 시간과 내 돈이 아깝다는 불쾌를 줄일 수 있다. SNS의 음식 후기가 대체로 이렇고, 그래서 나는 칭찬의 말을 절반 정도 깎아서 듣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치킨이 ‘지구에서 유일하게 작은 닭’으로 튀겨져 비싸고 맛없다는 지적은 지금 갑자기 던지는 것이 아니다. 10년 가까이 되었다. 이 지적이 전혀 관심을 끌지 못하는 이유는 위에서 지적한 심리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라 덧붙였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 사진=동아일보DB
황 씨는 “입맛의 관성은 매우 강력하다. 웬만해서는 자신의 기호를 의심하지 않는다. 그러나 적어도 객관적인 사실 앞에서는 자신의 입맛에 대해 의심할 필요가 있다. 내가 한 첫 대중 강연 주제가 ‘당신의 미각을 믿지 마세요’였다. 당신의 미각을 열면 새 세상이 열린다”고 말했다.

이어 “3kg 닭을 먹으면 좋은 점 4가지는 닭고기 가격이 내려 치킨 가격이 싸진다, 사료가 20% 줄어 외화낭비를 막는다, 닭똥이 줄어 자연환경을 지킨다, 과학적으로 1.5kg보다 더 맛있다”면서 “1.5kg 닭은 업자에게나 좋은 닭”이라고 했다.

앞서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속적으로 ‘한국 닭은 작아서 맛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쳐왔다. 이에 대한양계협회가 성명을 내고, 이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지만 계속해서 기존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