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CIO상 시상식]올해의 CISO-신용석 이사·신종회 상무

안호천 2021. 12. 8. 2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CISO상은 신용석 비바리퍼블리카 이사와 신종회 엔씨소프트 상무가 수상했다.

신용석 이사는 핀테크 분야 선두주자 비바리퍼블리카 CISO다.

2018년 사이버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비영리 기관 (ISC)²가 수여하는 아태지역 CISO 공로상을 받았고, 과기정통부 장관 수여 정보보호대상에 선정됐다.

글로벌 정보보호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을 통해 2020년 '올해의 CISO' 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CISO상은 신용석 비바리퍼블리카 이사와 신종회 엔씨소프트 상무가 수상했다.

신용석 비바리퍼블리카 상무

신용석 이사는 핀테크 분야 선두주자 비바리퍼블리카 CISO다. 2016년 7월 토스 서비스 첫 번째 정보보안 전담 인력으로, 현재 토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기업보안 총괄이다.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정보보호전략을 수립하고 해킹 방어체계를 구축했다. 2017년 4월부터 ISO 27001 취득, PCI DSS 인증, ISMS 인증, ISO 27701 인증 등 4개 보안인증을 취득했다.

2018년 사이버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비영리 기관 (ISC)²가 수여하는 아태지역 CISO 공로상을 받았고, 과기정통부 장관 수여 정보보호대상에 선정됐다. 한국CISO협의회 부회장, 대검찰청 사이버수사자문위원 등 대외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신종회 엔씨소프트 상무

신종회 상무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글로벌 최신의 제로 트러스트 보안모델(신뢰기반형)을 전사에 적용해 재택환경에서 보안성 유지와 기업생산성 향상을 달성했다.

소통·협업·공유를 위한 올인원(All-in-One) 보안체계를 구축, 엔씨소프트 내 분리·운영되던 다수 개발망과 업무망을 통합했다. 편의성과 효율성 개선은 물론 투자비용 45% 절감이라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클라우드 기반의 안전한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 보안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보안대응 체계 마련 등도 신 상무의 공적 중 하나다. 글로벌 정보보호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을 통해 2020년 '올해의 CISO' 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