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본격화

홍정표 2021. 12. 8. 22: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대전] [앵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이 4개 시·도의 공동 추진 협약으로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4개 시·도지사들은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도와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시대적 과제라며, 지방은행 설립의 당위성을 강조했습니다.

홍정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에 550만 충청인의 뜻이 모아졌습니다.

2023년 설립을 목표로 충청권 4개 시·도 지사는 지방은행 설립 공동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충청권 메가시티로 가는 구심점으로, 또 수도권에 대응하는 경제 중심축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방은행 설립을 필수 과제로 꼽았습니다.

[이춘희/세종시장 : "충청권이라는 지역 경제를 놓고 볼 때 중앙에 있는 은행들의 시각으로만 보기 때문에 지역 경제를 제대로 살려내지 못하는 측면에서…."]

실제로 지방은행 부재는 지역민들의 경제적 불이익과 맞닿아 있습니다.

충남의 경우 경제 규모가 수도권에 이어 전국 4위지만, 대출 등 신용 창출 규모는 대구나 부산 등 지방은행이 있는 지역에 밀립니다.

기업 한 곳당 대출금을 보면 1억 2천만 원 수준으로 전북이나 광주에도 못미칩니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은 최대 30%까지 지역 자금 유입을 늘려 생산과 고용 확대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 역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양승조/충남도지사 : "수많은 금융 중에서 하나가 더 추가되 는 의미가 아니라 충청권에 있는 기업 들, 특히 중소기업의 활발한 경제 활동에 역점을 두고."]

충청권 지방은행 재건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시중 은행과 마찬가지로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대비와 탄탄한 자본금 확보 방안은 여전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촬영기자:유민철

홍정표 기자 (real-eyes@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