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흔드는 코로나 대응.. 李·尹 '대선 1호 공약' 되나

안석 2021. 12. 8. 22: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확진자가 7000명을 처음으로 넘어서는 등 코로나19가 내년 대선의 최대 변수로 부상하자 여야가 관련 공약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양당이 선거대책위원회 전열을 정비한 뒤 본격 경쟁에 나선 가운데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역량이 후보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8일 선거대책위원회에 '코로나 상황실'을 신설하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등에 기민한 대응으로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 '상황실' 신설.. 방역패스 조정 검토
국민의힘 "공공의료기관, 전담 병원으로"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안전통합상황실 직원들이 전광판에 찍힌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통계를 보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확진자는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38명을 포함해 7175명을 기록했다.안주영 전문기자 jya@seoul.co.kr

확진자가 7000명을 처음으로 넘어서는 등 코로나19가 내년 대선의 최대 변수로 부상하자 여야가 관련 공약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양당이 선거대책위원회 전열을 정비한 뒤 본격 경쟁에 나선 가운데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역량이 후보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8일 선거대책위원회에 ‘코로나 상황실’을 신설하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등에 기민한 대응으로 나섰다. 이재명 대선후보가 소상공인에 대한 전폭적 지원을 약속하는 등 코로나19로 피폐해진 민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가운데 선대위 차원에서 화력을 집중하겠다는 게 상황실을 설치한 배경이다.

선대위 코로나 상황실장인 신현영 의원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확한 정보 전달과 신속한 현장 파악을 통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선대위는 이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 시설과 시기에 대한 미세 조정이 가능한지 검토에 들어갔다.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 관련 불만이 대선 정국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시행 자체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시설과 그렇지 않은 시설 간에 형평성 논란이 있으니 그런 부분에 대해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연일 코로나19 관련 의료 대책을 내놓으며 대응하고 있다. 윤석열 후보의 1호 공약으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약자 소생’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코로나19 백신 부작용과 관련한 인과관계 증명 책임을 정부가 부담하겠다고 약속했던 국민의힘은 이날 병상 확보를 위해 공공의료기관을 코로나19 전담 병원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의료원 등을 중환자 전담 병원으로 신속히 전환하고 모든 병상을 투입할 것”이라며 “2015년 메르스 사태 때처럼 모든 병동을 비워 코로나 중환자 치료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본부장은 “재택치료 원칙을 전면 개편해 만성질환자, 고령자는 경증이라도 반드시 입원 치료를 받도록 하고, 무증상 성인 확진자는 일선 의원이나 민간 의료기관에서 외래 치료를 받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공약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민의힘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보상과 약자를 돌보는 내용을 1월쯤 공식 발표하는 대선공약의 최우선 순위에 두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