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격에 인생 건 마사, 말과 행동으로 대전 깨웠다

조효종 기자 2021. 12. 9. 0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사가 대전하나시티즌을 승격으로 이끌고 있다.

8일 대전에 위치한 한밭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 2021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대전이 강원FC를 1-0으로 꺾었다.

대전은 11월 7일 열렸던 FC안양과의 승격 플레이오프 이후 약 한 달 만에 공식 경기를 치렀다.

음성재생 설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사(대전하나시티즌). 서형권 기자

[풋볼리스트=대전] 조효종 기자= 마사가 대전하나시티즌을 승격으로 이끌고 있다.


8일 대전에 위치한 한밭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 2021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대전이 강원FC를 1-0으로 꺾었다. 승강 플레이오프는 1, 2차전 합산 결과로 승격 팀과 강등 팀이 결정된다. 1차전 승리를 거둔 대전은 K리그1행에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2013년 이후 현재까지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 승리 구단은 단 한 번도 합산 성적에서 패한 적이 없다.


대전은 11월 7일 열렸던 FC안양과의 승격 플레이오프 이후 약 한 달 만에 공식 경기를 치렀다. 승강 플레이오프를 준비하며 연습 경기를 통해 경기 감각을 유지하고자 했으나 쉽지 않았다. 이날 대전은 전반 초반 이렇다 할 공격을 하지 못했다.


분위기를 바꾼 건 마사였다. 전반 24분 공민현의 패스를 받은 마사는 경기장 중앙에서 공을 몰다가 먼 거리에서 직접 골문을 노렸다. 이광연 골키퍼가 마사의 중거리 슈팅을 걷어냈으나 이날 경기 대전의 첫 유효슈팅이었던 마사의 슈팅 이후 대전이 한 달의 공백을 깨기 시작했다.


마사는 후반 선제골까지 만들어냈다. 후반 6분 페널티박스 안으로 진입해 상대 수비 압박을 이겨내며 끝까지 공을 지켜낸 뒤 이현식에게 연결했다. 이현식이 곧장 골문을 노려 마무리했다. 강원 출신 두 선수가 합작한 득점은 이날 경기 결승골이 됐다.


앞서 마사는 감동적인 인터뷰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10월 안산그리너스와의 K리그2 33라운드에서 해트트릭을 달성한 뒤 진행한 방송 인터뷰에서 직접 한국어로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축구 인생에서 패배자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매 경기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경기들이 있다.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마사가 언급한 '인생을 건 승격 도전'은 이번 시즌 대전의 승격을 향한 여정을 상징하는 말이 됐다.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장에도 관련 걸개가 경기장을 가득 메웠다.


마사의 인터뷰는 팬들뿐 아니라 이민성 대전 감독과 선수단에게도 큰 울림을 줬다. 1차전 승리 후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 감독은 마사의 발언에 대해 묻자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늘 선수들한테 배워야 한다고 생각은 했지만, 외국인 선수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팀원 모두가 스스로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인생 걸고 승격합시다' 한 마디가 우리 팀을 하나로 뭉치게 했다"고 해당 인터뷰가 팀에 미친 영향력을 설명했다.


대전의 승격 도전은 단 한 걸음만 남겨두고 있다. 12일 오후 2시 강원도 강릉 종합운동장에서 2차전을 치른다. 비기기만 해도 K리그1 행을 확정할 수 있지만 대전은 반드시 이기고 승격한다는 각오다. 1차전 종료 후 기자회견에 참석한 마사는 다시 한번 직접 한국어로 "무승부만 해도 승격하는 상황이지만 더 압도적인 경기를 펼치면서 이기고 승격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사진= 풋볼리스트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