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간 만에 끝난 바이든·푸틴 회담.. 우크라이나 침공 초읽기?

전웅빈 2021. 12. 9. 04: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7일(현지시간) 화상 정상회담은 불과 2시간 만에 종료됐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침공 시 강력한 제재를 경고하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불가를 요구하는 등 양측이 기존 입장 표명만 거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러 냉전종식 이래 최악 치달아
미국은 가스관 제재 카드 등 만지작
푸틴, 나토가입 금지 등 문서 요구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회담은 불과 2시간 만에 종료됐다. 양측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7일(현지시간) 화상 정상회담은 불과 2시간 만에 종료됐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침공 시 강력한 제재를 경고하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불가를 요구하는 등 양측이 기존 입장 표명만 거듭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초읽기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을 향해 “당신 눈을 똑바로 보고 이야기하겠다. 우리는 2014년에 하지 않았던 일을 지금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고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이 전했다. 러시아는 2014년 3월 크림반도를 무력 병합했고, 미국은 전방위적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 당시 미국과 유럽은 국제결제망에서 러시아를 제외하는 제재 부과를 검토했었으나 시행하지는 않았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이를 추진할 것이라는 의미로 외신들은 해석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이에 대해 유럽 동맹국과 아주 특별한 수준으로 매우 긴밀하게 조율하고 있다. 재무부와 국무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문가들이 (주요 동맹과) 매일 접촉하고 있고 그 조치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 유럽 동맹은 우크라이나에 추가 방어 물자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토 동맹의 동쪽 진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우크라이나 위기의 책임을 러시아로 떠넘기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크렘린궁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정세 악화는) 나토가 우크라이나 영토를 점령하려는 위험한 시도를 하고 있고, 러시아 국경 인근에서 군사력을 증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나토의 동진(東進)과 러시아 인접 국가들로의 타격용 공격무기 배치를 금지하는 명시적 보장을 받는 데 큰 관심이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금지, 러시아 인접 국가의 공격무기 배치 금지 등을 문서로 약속하라는 의미다.

이에 대해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그런 약속이나 양보를 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말한다. 그는 국가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명제를 지지한다”고 했다. 나토 가입은 우크라이나의 주권 사항이라는 것이다.

미·러 관계는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의 군사 긴장이 고조되면서 냉전 종식 이래 최악의 관계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미·러 정상 간 대화 역시 이런 분위기가 그대로 연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설리번 보좌관은 “(대화가) 직접적이고 직설적이었다. 서로 (말을) 주고받았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과 동맹국의 이익을 해치는 행동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설명하는 걸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구체적 조치 등을 하나하나 열거했고, “(러시아가 조치를 취하면) 앞으로 말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 (미국의 대응을) 보게 될 것”이라는 경고도 했다고 한다.

이에 미국은 국제결제망 차단 외에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우크라이나군 지원을 포함해 독일과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 ‘노르트스트림-2’ 사업 재중단 등이 제기된다. 뉴욕타임스(NYT)는 “정상들의 화상 회의는 우크라이나 국경 위기를 해결하지 못했고, 백악관과 크렘린궁 모두 실질적 진전을 설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전웅빈 특파원 imu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