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 어느 때보다 많은 도전 직면..혁신적 PKO 필요"

김유진 기자 입력 2021. 12. 9. 0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이 아시아에서 최초로 주최한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가 유엔 평화유지활동(PKO)에 대한 각국의 기여 의지를 모으고 8일 이틀간 일정의 막을 내렸다.

화상으로 4개 세션에 걸쳐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총 75개국과 유럽연합(EU),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의 대표가 발언자로 참여했고, 60여 개국이 PKO 개선 및 강화를 위해 전략자산 지원, 병력 파견, 훈련과정 제공 등의 기여 공약을 내놨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욱 국방부장관이 8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계기 대국민 특별전시회를 방문해 UN PKO관 내에 설치된 ‘블루헬멧’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국방일보 제공

서울 유엔 PKO장관회의 폐막…60여개국 기여 공약 발표

한국 공여 500MD 케냐도 운용, “유엔헬기부대 국경선 감시 도움”

한국이 아시아에서 최초로 주최한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가 유엔 평화유지활동(PKO)에 대한 각국의 기여 의지를 모으고 8일 이틀간 일정의 막을 내렸다.

화상으로 4개 세션에 걸쳐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총 75개국과 유럽연합(EU),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의 대표가 발언자로 참여했고, 60여 개국이 PKO 개선 및 강화를 위해 전략자산 지원, 병력 파견, 훈련과정 제공 등의 기여 공약을 내놨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국 정부는 서욱 국방부 장관이 전날 유엔 현지 임무단을 미래형 ‘스마트 캠프’로 전환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아프리카 지역 임무에 필요한 헬기 16대를 긴급 공여하겠다는 등의 공약을 밝혔다.

정부는 케냐 등 병력공여국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유엔 헬기부대 창설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에 대해 미국은 재정 지원 의사를 밝혔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이날 4세션 기조발제에서 “유엔 평화유지에 공군 부대를 공여할 관심이 있는 여러 다른 병력공여국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는 한국과 케냐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새로운 헬리콥터 부대 구축을 위한 공동 공약에 대한 재정 지원도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사전문가들은 케냐는 오래전부터 500MD 헬기보유국으로 한국이 공여한 16대의 500MD를 주축으로 창설될 유엔헬기부대가 인접국 소말리아 국경선 감시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참여국들은 수송기·무인항공기 등 항공 자산 기여, 급조폭발물 대응(counter-IED)을 위한 훈련 제공, 병력 및 경찰 인력 기여, 코로나19 백신 제공 및 의료 역량 강화, 여성 참여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참 의사를 밝혔다. 또 대부분의 참여국은 유엔 평화유지군의 기술과 의료역량 구축을 돕기 위해 한국 정부가 발표한 ‘서울 이니셔티브’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특별연설자로 참여했다. 반 전 총장은 “오늘날 유엔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도전 과제들에 직면해 있다”며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 위기라는 도전 과제가 세계적으로 불확실성과 갈등을 더 강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재정이 잘 준비되고 혁신적이며 역동적인 유엔 평화유지 활동(PKO)을 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사무총장 재임 시절이던 2014년 조 바이든 당시 미국 부통령과 함께 평화유지 활동에 대한 고위급 회담을 개최했고, 이듬해 오바마 당시 미국 대통령과 공동으로 ‘평화유지 정상회의’를 주최했다. 이는 이후 평화유지 장관회의로 이어졌으며 영국, 캐나다, 뉴욕 유엔본부에 이어 서울이 네 번째 개최지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폐회사에서 “한때 유엔의 도움을 간절히 필요로 했던 국가의 외교장관으로서 평화유지를 논의하기 위한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영광스럽고 가슴이 벅차오른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한국 정부의 포용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평화유지활동에 대한 기여는 이번 장관회의 개최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장관은 “유엔 평화유지활동이라는 숭고한 목표에 대한 공감대가 이번 회의를 통해 형성되었듯이, 한반도에서도 항구적 평화가 구축되고 세계 각지의 분쟁 극복과 평화 유지로 이어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유진 기자, 정충신 선임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