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사진첩 내며 "김정은 좋아..아주 터프하고 똑똑"

권남영 2021. 12. 9. 08: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임기 중 성과를 담은 사진첩을 내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포함시켰다.

'우리가 함께한 여정'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사진첩은 총 320쪽 분량인데, 156쪽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9년 6월 김 위원장과 판문점에서 만나 악수를 하려고 손을 내미는 사진이 들어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임기 중에도 "똑똑한 협상가" "터프가이" 등의 수식어를 동원해 김 위원장을 치켜세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사진첩에 포함된 판문점 회동.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임기 중 성과를 담은 사진첩을 내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포함시켰다.

‘우리가 함께한 여정’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사진첩은 총 320쪽 분량인데, 156쪽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9년 6월 김 위원장과 판문점에서 만나 악수를 하려고 손을 내미는 사진이 들어갔다.

사진 옆에는 “남북한의 경계에서. 나는 김정은을 좋아했다. 아주 터프하고 똑똑하다. 세계는 우리의 관계 때문에 더 안전한 곳이었다. 대선이 조작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지금쯤 북한과 합의를 이뤘을 것”이라는 설명이 적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한 작년 11월 대선이 조작된 것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하는 한편 바이든 행정부에서 북한과의 교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부각하려는 취지로 보인다.

김 위원장을 “아주 터프하고 똑똑하다”고 평가한 점도 눈에 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임기 중에도 “똑똑한 협상가” “터프가이” 등의 수식어를 동원해 김 위원장을 치켜세웠다.

메모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필체다. 수록된 사진 전부에 메모를 넣은 것은 아니어서 자신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 일부 장면을 골라 코멘트를 단 것으로 보인다.

이 사진 앞 장에는 김 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방문, 북측을 바라보는 사진이 들어갔다. 다음 장에는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악수를 하는 사진이 수록됐다.

그 옆에는 ‘힘을 통해 증진된 평화’라는 제목에 이어 “비핵화와 미국인 포로 석방, 미국인 영웅 유해 귀환을 협상하면서 북한에 대한 최대압박을 유지하고 강한 제재를 시행했다”는 내용의 인쇄 문구가 들어갔다.

결렬로 끝난 2019년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사진은 없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