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오미크론, 돌파감염·재감염률 높지만 증상은 경미"

김윤섭 기자 입력 2021. 12. 9. 09: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이 전 세계 약 60개국으로 확산된 가운데 아직까지 감염 증상은 경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AFP 통신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화상 브리핑에서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에 비해 백신을 맞은 뒤 감염되는 돌파감염과 이전 감염 이력이 있지만 재차 감염되는 재감염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이 전 세계 약 60개국으로 확산된 가운데 아직까지 증상은 경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사진=로이터 통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이 전 세계 약 60개국으로 확산된 가운데 아직까지 감염 증상은 경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 연구소는 기존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이 오미크론에 대응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WHO는 8일(현지시간) 주간 역학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57개국에서 오미크론이 보고됐다고 밝혔다.

이날 AFP 통신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화상 브리핑에서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에 비해 백신을 맞은 뒤 감염되는 돌파감염과 이전 감염 이력이 있지만 재차 감염되는 재감염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다만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경미한 증상을 보인다는 일부 증거도 있다"고 했다. WHO에 따르면 현재까지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오미크론이 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지더라도 바이러스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라”고 경고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지금까지 데이터에 따르면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더 강하고 델타 변이보다 더 잘 전파될 것”이라며 "다만 확산세를 멈출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미크론 첫 확진자가 보고된 아프리카 남단 보츠와나에서 이날 기준 코로나19 감염 중환자실(ICU) 입원환자는 1명이다. 보츠와나 보건당국은 오미크론 확산 이후 입원환자가 크게 증가하지 않았으며 주로 백신 미접종자가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보츠와나 백신 완전접종률은 71%다.

WHO는 "심각성은 델타 변이와 같거나 잠재적으로 낮더라도 감염자가 많아지면 입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발병률 증가와 사망률 증가 사이에는 시차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 연구소는 8일(현지시각) 공동 성명을 내고 백신을 3번 맞으면 오미크론 변이도 중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앞서 아프리카보건연구원(AHRI)도 화이자 백신 접종자 12명의 혈액 검사 결과 오미크론에 대한 항체 중화 수준이 41분의 1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중화 항체는 비(B) 세포 및 티(T) 세포 반응 등과 함께 백신이 유도하는 면역반응 중 하나다.

화이자는 "백신을 2회 접종했을 때는 중화항체가 감소했지만 3회 접종했을 때는 중화항체가 25배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렇게 글래머였어?" …꼬북좌 반전 볼륨감 '아찔'
"깜짝이야 누드인줄"… 착시 비키니 속 완벽 몸매
엄영수 결혼 3번 비결?… "재산분할 바로 준다"
"OO男과 성관계해야 잔다"… '성희롱' 장관, 제정신?
"오신 김에 춤 좀"… 김현욱, 노제에게 왜 그랬나
"김영철은 나쁜X"… 이경규, 강호동과 어색해진 이유
"열 39도 죽을만큼 아파"… MC몽, 새벽에 응급실행?
'음주운전' 노우진 복귀, 1년5개월 만에 돌아온다
TV조선 '국민가수' 부정투표… 순위 영향 없다?
김홍표 11일 결혼, 6세 연하 신부 미모 보니

김윤섭 기자 angks678@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