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오후에 맞으면 더 좋다".. 이유는?

김윤섭 기자 2021. 12. 9. 13: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항체 반응 수위가 접종 시간대에 따라 달라져 오후에 맞았을 때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제너럴 호스피털(MGH)의 엘리자베스 클레르만 박사 연구팀은 지난 4일(현지시각) 생물학 전문 학술지 '저널 오브 바이오로지컬 리듬'을 통해 공개한 논문에서 오전보다 오후에 백신을 맞았을 때 더 강한 항체 반응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항체 반응 수위가 접종 시간대에 따라 달라져 오후에 맞았을 때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30일 서울 관악구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에서 시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항체 반응 수위가 접종 시간대에 따라 달라져 오후에 맞았을 때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백신 반응이 일주기 리듬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라고 설명했다. 일주기 리듬은 하루 24시간을 주기로 변하는 신체 리듬을 말한다.   

미국 매사추세츠 제너럴 호스피털(MGH)의 엘리자베스 클레르만 박사 연구팀은 지난 4일(현지시각) 생물학 전문 학술지 '저널 오브 바이오로지컬 리듬'을 통해 공개한 논문에서 오전보다 오후에 백신을 맞았을 때 더 강한 항체 반응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클레르만 박사팀은 영국의 감염 방지 프로그램에 등록된 보건 분야 종사자 219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나타나는 항체 수치를 검사했다.

이후 자체 개발 분석 모델을 이용해 접종 시간대와 백신 유형(화이자의 mRNA 백신 또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아데노바이러스 백신), 연령, 성별, 접종 후 경과 일수 등 항체가(항체량 측정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에 따라 결과 값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백신 접종 시간대와 면역 반응이 서로 연관됐다는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대체로 오후에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서 더 높은 항체 반응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늦은 시간에 백신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에서 항체 반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체 생성과 관련된 B세포 수가 증가한 것이다. 또 화이자 백신 접종자들의 경우 백신 접종 시간 외에 남성보다는 여성이, 고령자보다는 젊은 연령에서 항체 반응이 더 높았다.

다만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의 한계점으로 참가자들의 평소 약물 복용 이력, 수면 및 교대근무 패턴 등 백신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지표들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공동저자로 연구에 참여한 엘리자베스 클레르만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교수는 “접종 시간이 코로나19 백신으로 생기는 면역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의 증거를 제시했다. 이는 백신 효능을 최적화하는 것과 연관 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레르만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접종에 대한 신체 반응을 보면 고령자나 면역 저하자 등 백신 효과를 높이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오후에 백신 접종 일정을 잡을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렇게 글래머였어?" …꼬북좌 반전 볼륨감 '아찔'
"깜짝이야 누드인줄"… 착시 비키니 속 완벽 몸매
엄영수 결혼 3번 비결?… "재산분할 바로 준다"
"OO男과 성관계해야 잔다"… '성희롱' 장관, 제정신?
"오신 김에 춤 좀"… 김현욱, 노제에게 왜 그랬나
"김영철은 나쁜X"… 이경규, 강호동과 어색해진 이유
"열 39도 죽을만큼 아파"… MC몽, 새벽에 응급실행?
'음주운전' 노우진 복귀, 1년5개월 만에 돌아온다
TV조선 '국민가수' 부정투표… 순위 영향 없다?
김홍표 11일 결혼, 6세 연하 신부 미모 보니

김윤섭 기자 angks678@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