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기 사망에 이재명도 野도 한목소리로 '특검' 요구(종합2보)

김민성 기자,박주평 기자 2021. 12. 10. 1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10일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을 두고 여야는 한목소리로 특검을 요구했다.

윤 후보는 이날 사회복지비전선포대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의혹 관련) 특검과 부산저축은행 관련 (특검) 등을 (함께 특검을) 하자는 얘기를 진작에 꺼내놨지만 민주당에서는 법안 자체를 올리지 않고 있다"며 "정치쇼를 할 게 아니라 당장이라도 합의를 하자"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조속히 특검 추진" 심상정 "양당 특검 합의부터"
尹 "정치쇼 말고 합의하자" 이준석 "1번 설계자 주변만 탈탈"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다섯번째 행선지로 고향인 대구·경북(TK)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박주평 기자 =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10일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을 두고 여야는 한목소리로 특검을 요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자"고 요구하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정치쇼를 할 게 아니라 당장이라도 (특검 관련) 합의를 하자"고 받아쳤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을 통해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후보는 "고인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비통한 심정"이라며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특검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다 가려봤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이라며 ""수사를 통해 몸통은 그대로 놔두고 수천억원의 돈이 어디로 갔는지 (검찰이) 왜 제대로 조사를 안 하냐"고 검찰을 압박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도 특검 추진에 힘을 실었다. 심 후보는 "참으로 안타깝다. 대선 후보들이 진작 특검을 수용했더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며 "대장동 핵심 인물 관리에 실패한 검찰의 무능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 윗선에 대한 수사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 후보 등록 전까지 대장동 수사가 마무리돼야 한다. 시간도 없다"며 "양당은 특검을 피하기 위한 추측성 공방을 중단하고 당장 특검 합의부터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검찰의 수사를 눈치보기, 꼬리자르기라 규정하며 특검 도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사회복지비전선포대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의혹 관련) 특검과 부산저축은행 관련 (특검) 등을 (함께 특검을) 하자는 얘기를 진작에 꺼내놨지만 민주당에서는 법안 자체를 올리지 않고 있다"며 "정치쇼를 할 게 아니라 당장이라도 합의를 하자"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유 전 본부장의 극단 선택과 관련해 이 후보에게 화살을 돌렸다. 이 대표는 "옵티머스 의혹 때도 모 대선주자의 최측근이 수사가 시작되자 돌아가신 안타까운 일이 있었는데 이번 대장동 의혹 때도 수사가 진행되면서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계자 1번 플레이어를 두고 주변만 탈탈 터니 이런 거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이는 성남시장 재직 시절 대장동 사업을 직접 설계했다는 이 후보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코로나19 위기대응위원회 1차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사안의 커다란 배후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며 "고인의 사망 때문에 사건의 본질이 훼손되거나 진실규명이 중단돼선 안 된다"고 특검을 촉구했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권력 눈치를 보며 미적거린 검찰의 장기 수사와 이제 와서 자신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꼬리자르기'가 이런 안타까운 상황의 진짜 원인"이라며 "수사팀은 스스로 특검을 자청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선대위 대변인도 이날 페이스북에 "대장동 '분'은 놓아둔 채 꼬리자르기를 한 수사, 주연은 못 본 척하고 조연들만 죄를 묻는 주객전도의 부실 수사가 문제였을 뿐"이라며 "남은 사람들이 특검을 해야 할 이유가 더 분명해졌다"고 했다.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의 신인규 대변인도 "검찰은 야당의 지속적인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거북이 속도의 수사를 진행해 피의자의 사망이라는 최악의 결과를 낸 것은 아닌지 철저하게 반성해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행태를 꼬집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40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의 아파트단지 1층 화단에서 유 전 본부장이 숨져 있는 것을 주민이 발견해 신고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으며 극단적인 선택에 앞서 이날 오전 2시께 자택에서 나간 뒤 이 아파트로 올라간 것으로 파악됐다. 유 전 본부장은 유서를 남겼으며 가족은 경찰에게도 유서를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자택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된 10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경찰이 사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News1 박정호 기자

m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