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 직무정지' 취소 소송 각하.."소송 이익 없다"

김경수 2021. 12. 10. 18: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검찰총장 때 받은 직무정지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에서, 법원이 '각하' 결정을 내렸습니다.

직무정지가 정당했는지를 따질 실익이 없다는 취지인데, 징계 소송에 이어, 이번에도 사실상 윤 후보의 패소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경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추미애 / 당시 법무부 장관(지난해 11월) : 매우 무거운 심정으로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국민께 보고드리지 않을 수 없게 됐습니다.]

법정공방으로 번진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사건의 1심 판단이 1년여 만에 나왔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직무정지 취소 소송에서 법원은 각하 판결을 내렸습니다.

각하는 소송 요건을 채우지 못했을 때, 사건 내용에 대한 판단 없이 소송을 끝내는 판결입니다.

재판부는 윤 후보에 대한 징계 처분이 이미 완료돼 징계의 전제였던 직무정지의 효력이 사라졌고, 당시 징계 처분이 위법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소송으로 다퉈봤자 윤 후보가 얻을 실제 이득이 없다는 건데, 법무부 측 주장이 상당 부분 받아들여진 셈입니다.

선고 이후 윤 후보 측은 재판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별도로 진행 중인 징계 취소 소송 항소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완규 / 윤석열 측 소송대리인 : 소의 이익 여부를 판단하셔서 각하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고 저희들은 징계 취소 소송, 본안 소송의 항소심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앞서 윤 후보는 정직 2개월 징계를 취소하라는 소송도 냈는데, 지난 10월 1심에서 져, 항소한 상태입니다.

당시 법원은 정치적 중립 훼손 외에 판사 사찰과 채널A 사건 감찰·수사 방해 등 대부분 징계 사유를 모두 인정했습니다.

징계가 적법했고 오히려 2개월 정직은 사안에 비해 가볍다고도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윤 후보 측은 징계 절차에 문제가 있었고 징계 사유도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라, 법정 공방은 해를 넘겨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경수입니다.

YTN 김경수 (kimgs8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