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확진·사망 급감 주장 그대로 믿어도 되나..집계 신뢰도 도마에

김예진 입력 2021. 12. 11. 1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日전문가, 확진·사망 급감 원인 '착한 변이' 주장…외신도 "당황"
도쿄 4~10월 4512명 집계 누락 발표…지바현 등 누락 이어져
"1차접종 없는데 2차접종 기록만" 백신시스템 오기입도 빈발
11월 日 후생성, 접종 간격·대상자 등 실수 '1805건' 발표키도
군마현에선 PCR 검사 음성→양성 잘못 판단하는 사례도 나와

[도쿄(일본)=AP/뉴시스]10일 일본 도쿄 시부야의 횡단보도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이 건너고 있다. 2021.12.10.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에서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급감하며 현지 언론에서도 '미스터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본은 현재 관광장려책 부활을 검토하는 등 봉쇄를 가속화 하는 전 세계 추세와는 완전히 정반대 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심지어 급감 이유로 '착한 변이'가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자, 일본의 확진자와 사망자 집계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지난 10일 국회에서 관광 장려 정책인 '고 투 트래블(Go To Travel)' 재개 시기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재개 시기는 전문가의 의견을 고려하고 연말연시 감염 상황 등을 주시한 후 검토하겠다고 했다.

NHK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9일까지 최근 일주일 간 일본의 신규 확진자 수는 143명→131명→113명→60명→115명→135명→165명이었다. 일주일 간 평균 확진자 수는 123.15명에 불과했다.

사망자 수도 마찬가지로 감소했다. 지난 11월 들어서는 사망자가 1명도 나오지 않은 날들이 많았다. 12월에도 1~6일까지는 사망자가 없다가 7일 2명, 8일 3명, 9일 1명에 그쳤다.

일본은 지난 8월 하루 확진자 수가 2만 명이 넘는 제5차 유행이 가라앉은 후 9월 코로나19 제한 조치였던 긴급사태 선언을 전면 해제했다. 이후 신규 확진자 수 감소가 계속되는 상황이다.

특히 이런 감소세는 백신 접종에도 확진자 수 증가로 골머리를 앓는 다른 국가들과 다른 상황이어서 주목된다. 이를 두고 지난달 일본 언론인 후지뉴스네트워크(FNN)도 ‘미스터리’라고 보도한 바 있다.

외신도 주목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일본의 코로나19 감염은 아시아 다른 지역에서의 반등과 대조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전문가들을 당황시킨다"고 분석했다.

통신은 한 전문가의 가설을 전하며 일본의 신규확진 감소 원인을 추측했다.

이노우에 이투로(井ノ上逸朗) 일본 국립유전학연구소 교수는 통신과 인터뷰에서 델타 변이 중 하나인 AY.29형 바이러스가 일본 내 우세종이 됐으며, 감염력을 낮추는 다른 변이를 발생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착한 변이’라는 셈이다.

그는 "AY.29가 우리를 다른 변이로부터 보호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가설에 100% 자신은 없다고 했다.

그의 말처럼 이는 가설일 뿐이며 확인되지 않는다면 '황당함'에 그칠 주장이다.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1일 일본 도쿄에서 한 의료진이 코로나19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날부터 부스터샷 접종이 시작됐다. 2021.12.10.


백신 접종률이 높기 때문에 집단 면역 가능성도 있을 수 있으나, 이마저도 일본에서만 생겼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일본 총리 관저에 따르면 10일 기준 1차 접종률은 79.0%, 2차는 77.3%다. 심지어 우리나라보다 낮은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접종률은 같은 날 0시 기준 1차가 83.5%, 2차가 81.0%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신규 확진자 수는 7000명이 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만 집단 감염이 생성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 하나 지적되는 점은 일본의 집계 '누락'이다.

일본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이른바 아날로그 행정 문제, 사회의 낡은 규제, 뒤늦은 디지털화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다.

아날로그 행정으로 코로나19 대응은 지연됐으며 그로 인해 감염자가 폭증하는 사태를 겪었다.

재난 속에서도 팩스로 정보를 교환하는 행정기관 탓에 감염 상황 파악과 분석,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 코로나19 확산에도 좀처럼 늘지 않는 유전자증폭(PCR) 검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보건소·의료기관의 협력이 어려웠던 점 등 문제는 모두 수직 행정과 디지털화 지연 등이 이유였다.

일본의 신규 확진자 수 감소에 찬사 일색이 아닌 '미스터리'라는 의심이 붙는 이유도 잊혀지지 않는 일본의 우당탕탕식 아날로그 코로나19 대응에 있다.

[도쿄=AP/뉴시스]지난 6월 30일 일본 도쿄 스미다구의 '스카이트리'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에서 지역 주민들이 접종을 받고 기다리고 있다. 2021.12.10.


이러한 대응에 대한 여론의 불만은 정부로 향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은 지지율 추락을 겪었다. 아베 전 총리는 지지율 추락 끝 지병으로 사임했으며 도쿄올림픽에도 지지율 상승이 불가했던 스가 전 총리도 물러났다.

현재의 기시다 총리는 지난 10월 취임했다. 고작 3개월도 되지 않은 임기 중 백신 접종을 위해서는 우편으로 '접종권'을 받아야 하는 아날로그 행정을 디지털로 갈아치우고 빈틈없는 집계를 했다고 보기 힘들다.

지난 3일에는 정부의 백신 접종 기록 시스템 'VRS'에 잘못된 정부가 빈발하고 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지자체 내에서 "1차 접종 기록이 없는데 2차 기록이 있다" "접종 날짜가 잘못됐다"는 사례가 여기저기서 발견됐다. 접종권을 발행하지 않은 사람의 접종 기록이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접종권에 있는 숫자를 사람이 직접 시스템에 기입하다 보니 오기입이 잦았던 것이다.

그런가 하면 지난 10월 29일 수도 도쿄(東京)도는 지난 4월 상순~10월 상순 4512명의 집계 누락, 447명의 이중 집계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결과적으로 4065명의 신규 확진자 수가 누락됐던 것이다. 이 또한 보건소의 시스템 입력 실수 등이 원인이었다.

이런 집계 수정 뉴스들은 현지 언론이 종종 보도하지만, 단순 실수로 치부할 뿐 근본적인 문제점을 지적하지는 않는다.

도쿄도는 10월 감염자 수도 12월이 되어서 42명 늘렸다. 이중 계상 등 '집계 실수'였다고 밝혔다. 지난 5월에는 일일 확진자 수를 40명, 76명 적게 발표했다가 나중에 실수라고 수정 발표했다.

언론들은 "또 감염자 수 계상 미스"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지바(千葉)현에서도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감염자 수 누락이 93건, 이중 계상이 14건 있었다고 발표했다. 누적 확진자 수를 79명 더하는 수정을 해야했다.

집계의 신뢰성을 의심하게 되는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달 11월 후생노동성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간격·접종 대상자 실수 등이 9월 30일까지 전국에서 1805건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 중 739건은 중대 건강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실수였다고 밝혔다.

군마(群馬)현은 지난 8월 현내 의료기관·지자체가 의뢰한 민간 PCR 검사기업이 약 200명의 음성 판정을 '양성'으로 판정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잘못된 양성 확진으로 병원에 입원한 사람까지 나왔다.

PCR 검사의 오판정은 신규 확진자 수 집계는 물론 감염 확산에도 영향을 주는 중대한 사고다.

나고야(名古屋)시 의료기관 등의 의뢰를 받았던 한 PCR 검사 기업도 지난 5월 음성인 84명을 양성 확진으로 잘못 판단했다고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