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조립 척척..'불량 제로' 도전하는 EV6

김능현 기자 2021. 12. 12. 15: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탑재한 거대한 차체가 로봇팔에 실려 조립라인에 들어선다.

이 로봇은 EV6의 조립을 위해 현대차그룹이 최초로 개발했다.

여기에 E-GMP와 같은 전용 플랫폼을 활용하면 배터리, 전기모터 등의 조립난이도가 낮아지고 모든 부품이 모듈화회면서 전기차 생산에 들어가는 인력은 내연기관차의 50~60% 수준에 불과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아, 스마트팩토리 영상 공개
모듈 장착서 도색까지 일사천리
전과정 자동화로 품질 크게 높여
[서울경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탑재한 거대한 차체가 로봇팔에 실려 조립라인에 들어선다. 이어 모터, 감속기, 인버터가 일체화된 PE(Power Electric) 시스템이 로봇팔에 의해 플랫폼에 얹혀져 자동차의 외관이 속속 완성된다.

기아가 최근 전용 전기차 EV6의 제작과정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EV6의 제작과정을 보면 아이오닉 5, GV60 등 E-GMP를 적용한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의 자동화된 제작과정과 전기차 시대 노동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첫 시작은 배터리. EV6의 조립 공정으로 모듈 생산 공정에서 제작한 배터리 모듈이 속속 도착한다. 기존 전기차 대비 에너지 밀도가 10% 향상된 배터리 모듈은 무인운반차(AGV)를 거쳐 라인으로 들어선다. 두번째는 내연기관의 파워트레인에 해당하는 PE 모듈. 설계부터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현대차그룹 내에서 통합 운영하면서 모듈 형태로 일체화했고, 모터의 크기도 줄였다. 각각의 부품을 연결하던 외부 케이블을 내부 연결 구조로 바꿔 충돌 안전성도 향상시켰다. 모든 모듈 조립은 사람이 아닌 로봇팔이 담당한다. 비전센서를 장착한 로봇이 정확한 위치에 각 모듈을 장착한다. 이론적으로는 품질 문제가 발생하기 어려운 구조다.

특히 가장 중요한 배터리는 로봇이 26개의 볼트를 한치의 오차도 없이 조립한다. 이 로봇은 EV6의 조립을 위해 현대차그룹이 최초로 개발했다. 각 모듈이 최종 조립라인에서 합쳐지는 동안 다른 한쪽에서는 로봇이 차체에 색깔을 입히는 도정공정이 한창이다.

사람의 손길이 닿는 것은 모든 조립이 이뤄진 이후 검수과정부터다. 흰색 작업복을 입은 근로자가 차량의 외관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꼼꼼이 확인한다.

전기차의 부품수는 2만여개로 내연기관차의 60~70% 수준에 불과하다. 여기에 E-GMP와 같은 전용 플랫폼을 활용하면 배터리, 전기모터 등의 조립난이도가 낮아지고 모든 부품이 모듈화회면서 전기차 생산에 들어가는 인력은 내연기관차의 50~60% 수준에 불과하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시대를 맞아 자동차 조립 공장도 스마트 팩토리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부품의 모듈화와 스마트 팩토리로의 전환은 차량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 화성 공장의 EV6 조립라인에서 비전센서를 장착한 로봇이 전기차 모듈을 장착하고 있다. EV6는 전 과정이 자동화된 스마트팩토리에서 생산돼 이론적으로는 품질 불량이 제로에 가깝다. /EV6 제작 영상 캡처
김능현 기자 nhkimch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