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현 확산세 지속되면 감당 안돼, 비상상황 올 것"(종합)

강승지 기자 입력 2021. 12. 13. 09: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행 7주차에 방역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정부도 13일 "현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기존의 대응 여력으로는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비상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권 1차장은 "현재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의 여력이 한계에 이르고 있는 위기상황"이라며 "이런 위기상황의 반전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방역대책들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덕철 1차장 모두발언.."3차접종, 가장 효과적 안전장치"
"청소년 방역패스, 원칙 지키되 불편부담 줄이도록 개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13/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행 7주차에 방역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정부도 13일 "현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기존의 대응 여력으로는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비상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감소세로 반전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방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망자 급증이나 봉쇄 등의 상황을 막으려면 신속한 검사·격리·치료, 방역수칙 준수를 기본으로 '백신접종'과 '방역패스'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위중증 환자는 900여 명 정도로 증가해 의료적 역량이 한계치에 다다르고 있으며, 지난주의 확진자 수는 그 전주에 비해 38% 증가하는 등 앞으로의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권 1차장은 "현재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의 여력이 한계에 이르고 있는 위기상황"이라며 "이런 위기상황의 반전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방역대책들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고령층과 기저질환자를 포함한 우리 국민의 생명이 더 위태로워질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상황 속에서 방역과 치료의 현장이 위태로워지게 되고, 어렵게 다시 시작한 민생경제의 큰 위태로움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권 1차장은 "백신접종, 특히 3차접종은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가장 효과적인 안전장치"라며 "면역력이 저하된 지역사회 고령층에 3차접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권 1차장은 외국 연구결과를 예로 들며 2차접종 완료자에 비해 3차접종의 감염예방효과는 10배, 중증화 예방효과는 20배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방역패스의 경우, 감염위험이 높은 시설에서 미접종자와 공동체 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최소한의 수단"이라며 "식당·카페 등 실내시설에 방역패스 계도기간이 어제로 종료되고, 오늘부터 정상 시행된다. 국민과 사업주들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최근 청소년의 방역패스 적용에 대해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큰 것으로 안다"며 "기본원칙을 지키되, 불편과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검토해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k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