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먹을 때 '이 음식' 주의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성질환 때문에 약을 복용중이라면 음식 섭취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일부 음식이 약과 만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성분과 아연이 만나면 약효가 급격히 세져 두통, 빈맥, 관절통, 기립성저혈압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칼슘과 약이 만나면 혈중 칼슘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만성질환 때문에 약을 복용중이라면 음식 섭취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일부 음식이 약과 만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혈압약
▷콩=
콩에는 아연이 들어 있어 혈압약 중에서도 혈관을 확장하는 성분인 염산히드랄라진이 함유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해당 성분과 아연이 만나면 약효가 급격히 세져 두통, 빈맥, 관절통, 기립성저혈압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자몽=
자몽에는 쓴맛을 내는 나린진이 들어있다. 혈압약 중 몸속 칼슘을 억제해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돕는 성분인 펠로디핀이 함유된 약을 먹고 있다면 자몽 섭취를 자제하자. 몸속에서 펠로디핀이 분해되는 걸 나린진이 막는다. 혈액 속에 펠로디핀이 많아져 약효가 세지면서 혈압이 과도하게 낮아져 현기증, 빈맥 등이 생길 수 있다.
◇위장약
▷우유=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인 수산화알루미늄겔과 상극이다. 칼슘과 약이 만나면 혈중 칼슘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고칼슘혈증이 나타나 구토, 식욕 부진, 변비, 졸음 등이 생길 수 있다.
▷멸치=속쓰림을 완화하는 성분인 수산화알루미늄겔이 함유된 제산제를 먹고 있다면 멸치 섭취를 자제하자. 멸치에 들어 있는 철분과 해당 성분이 만나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서 약 효과도, 멸치의 영양 효능도 누리기 어렵다.
▷녹차=
위벽을 보호하는 성분인 시메티딘이 들어있는 위장약을 녹차와 함께 먹으면 문제가 된다. 녹차의 카페인이 몸에서 분해되는 걸 시메티딘이 방해해 혈중 카페인 농도가 높아지면 중추신경이 흥분해 구토, 현기증, 위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혼자 사는 청년, 고혈압 위험 1.4배 높다"
- 고혈압 막아주는 식품 4가지
- 때리지 않아도, ‘이 말’ 내뱉으면 학대
- 유전자 돌연변이, 엄마에게 받으면 약 되지만 아빠에게 받으면 병 된다
- “가슴 갑자기 커졌다, A컵에서 G컵으로…” 알고 보니 병이었다는데, 무슨 사연?
- 삼겹살과 함께 먹던 ‘이것’, 콜레스테롤·혈압·암까지 잡는다고?!
- 살 빼는 주사 안 맞아도 될까? ‘먹는 비만약’ 연구 결과 보니…
- 청소년기 감각 자극, 뇌 발달에 막대한 기여
- “35층서 추락하고도 생존” 기적… 20대 女, ‘이것’ 덕분에 살았다
- 휴젤, 보툴리눔 톡신 ‘레티보’ 말레이시아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