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 세계 이용자와 두뇌 대결! '말랑말랑 두뇌학원'

조광민 2021. 12. 15. 01: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닌텐도의 게임 콘솔로는 유독 다른 게임기에 비해 두뇌를 단련하는 콘셉트를 가진 게임이 많이 출시된다. 펜 입력이나 동작 인식, 터치 스크린 등으로 발전해온 기기 특성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많은 닌텐도 플랫폼의 특징이 반영된 모습 때문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난 12월 3일에는 '말랑말랑 두뇌교실' 시리즈의 최신작인 '말랑말랑 두뇌학원'이 발매됐다. '말랑말랑 두뇌학원'은 닌텐도 DS로 발매된 '말랑말랑 두뇌교실'과 닌텐도 Wii(위)로 선보여진 'Wii로 다함께! 말랑말랑 두뇌교실'에 이은 세 번째 작품이다.

말랑말랑 두뇌학원

이번 작품은 10여 년의 시간을 지나 등장한 신작으로, 기존의 시리즈에서 즐겼던 미니 게임들을 더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형태로 구성했다. 여기에 전 세계의 이용자들과 비동기 방식으로 대결을 펼치는 콘텐츠와 캐릭터 꾸미기 요소를 더해 반복 플레이에도 의미를 뒀다.

'말랑말랑 두뇌학원'은 크게 두뇌 스트레칭, 고스트 배틀, 두뇌 테스트 등의 3가지 메뉴로 나뉜다. 스트레칭에 마련된 미니 게임 모두에서 금메달을 얻으면 추가로 슈퍼 스트레칭이 열린다. 다만 스트레칭과의 차이는 시작 난도가 높아 좀 더 좋은 점수를 얻기에 유리한 정도다.

말랑말랑 두뇌학원

게임 마련된 두뇌 스트레칭은 직감, 기억, 분석, 계산, 지각 5개 분야다. 각 분야는 또 4개의 미니 게임으로 나뉘며 주어진 시간 동안 더 많은 정답을 맞히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문제를 틀리는 것보다 풀지 않는 쪽이 좋은 점수를 얻기에 유리하다.

먼저 직감 영역은 보기와 같은 그림을 들고 있는 두더지를 찾는 게임, 어둠 속에 가장 많은 동물을 찾는 게임, 비어있는 자리에 어울리는 조각을 찾는 게임, 사진이 완전히 보이기 전까지 무슨 사진인지 빠르게 찾는 게임이 준비됐다. 직감 영역인 만큼 빠른 두뇌 회전은 물론 순식간에 사라지는 선택지를 누르기 위한 신체적 능력까지 중요하다.

말랑말랑 두뇌학원

기억 분야는 화면에 나오는 숫자를 기억에 입력하는 게임, 등장한 카드를 기억해 맞히는 게임, 주어진 보기를 기억해 반대로 입력하는 게임, 마치 '야바위 게임'처럼 새가 들어 있는 새장을 맞히는 게임이 준비됐다. 직감 영역에 비해 플레이에는 좀 더 여유가 있지만, 보기를 빠르게 기억하는 것이 관건이다.

분석 분야는 화면에 등장하는 정육면체 블록을 세는 게임, 여러 양팔 저울을 보고 가장 무거운 것을 찾는 게임, 특정 모양을 가진 블록을 제거해 주어진 보기와 똑같이 만드는 게임, 곤충 등의 제시어가 주어지면 빠르게 제시어에 맞는 사진을 찾는 게임이 마련됐다. 직감이나 기억 분야에 비교하면 좀 더 두뇌를 굴려야 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말랑말랑 두뇌학원

계산 분야는 그림이 그려진 패널을 2개 골라 보기와 같은 수를 만드는 게임, 보기와 같은 숫자가 되도록 필요 없는 숫자가 포함된 블록을 제거하는 게임, 주어진 시간만큼 시곗바늘을 돌려 시계를 정확하게 맞추는 게임, 숫자가 작은 순서대로 풍선을 터트리는 게임이 준비됐다. 간단한 덧셈 위주의 게임이 많지만, 빠른 셈이 중요하다.

지각 분야는 조각을 선택해 주어진 보기의 퍼즐을 완성하는 게임, 움직이는 그림자를 보고 주어진 선택지에서 물건을 찾는 게임, 기차가 목적지로 가도록 정확하게 선로를 이어주는 게임, 제시되는 시점에서 바라보면 물건이 어떻게 보이는지 맞히는 게임이 준비됐다. IQ 테스트 유형 게임들에서 주로 볼 수 있었던 형태다.

말랑말랑 두뇌학원

두뇌 테스트는 분야별로 한 개씩 미니 게임을 뽑아 총점을 기준으로 평가를 받는 콘텐츠다. 두뇌 등급과 각 두뇌 유형을 분석해준다. 하루 한 번 정도 가볍게 즐기기 좋다.

고스트 배틀은 전 세게 게이머들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동기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콘텐츠다. 실시간 대결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높은 순위로 올라갈수록 박진감 넘치는 대결을 펼칠 수 있다. 또 친구 고스트는 물론 가족 고스트 등과도 대결도 가능하다. 당연히 오프라인에서 2~4인이 즐기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일종의 파티 게임처럼 즐기면 된다.

말랑말랑 두뇌학원

외에도 게임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도록 꾸미기 요소도 가미됐다. 게임 내 마련된 콘텐츠를 즐기면 코인을 획득할 수 있고, 코인 10개를 모으면 한 개의 꾸미기 아이템으로 변경된다. 제법 많은 수의 꾸미기 아이템이 마련돼 있어 제법 오랜 시간을 두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