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김건희 '유흥업소 근무설 직접 소명' 뜻..尹측 곧 입장표명"

박태훈 선임기자 입력 2021. 12. 17. 07:35 수정 2021. 12. 17. 08: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조국 사태 초기 대응문제로 국민적 분노를 불러 일으킨 점을 잘 알고 있기에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논란도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윤 후보와 김건희씨가 확실하게 입장표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유흥업소 근무설(쥴리)은 여성에 아주 심각한 모욕적 발언이지만 김건희씨가 윤석열 후보자를 생각해서 직접적, 공개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는데 이를 악의적으로 활용해서 공격하는 모습들 때문에 이미 후보자 배우자 이미지가 많이 훼손된 상태다"며 "그렇기 때문에 (김건희씨가)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는 게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라고 추가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밤 YTN '뉴있저'에 출연해 최근 불거진 윤석열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해 사실파악을 마치는 대로 윤 후보측의 입장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유튜브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조국 사태 초기 대응문제로 국민적 분노를 불러 일으킨 점을 잘 알고 있기에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논란도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윤 후보와 김건희씨가 확실하게 입장표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대표는 "김건희씨가 유흥업소 근무설에 대응하지 않은 것을 악의적으로 활용, 이미지가 많이 훼손된 상태다"며 이 부분에 대해 "김건희씨가 직접 소명하고 싶다는 강력한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 이준석 "확실하게 사실파악 후 윤석열-김건희 입장표명 있을 것"

이 대표는 16일 밤 YTN '뉴있저'에 출연해 김건희씨의 '허위경력' 논란 등으로 윤 후보 지지율에 경고등에 켜진 현상과 관련해 당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해명을 해야 되는 당사자인 후보자 측에서 자료들을 보유하지 않고 있기에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라는 취지에서 당과 후보자 측이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행자가 "윤석열 후보가 사과(어떤 결론이 나든 국민이 기대하는 그런 눈높이와 수준에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저나 제 처나 국민께 늘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가 좀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하자 이 대표는 "국민들께 진솔하게 이야기할 준비가 돼 있다"라며 "사실을 파악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런 게 명확해지면 후보자 배우자의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 이준석 "조국 사태, 초기대응 태도로 국민분노 일으킨 점 잘 안다…그래서"

이 대표는 "조국 장관 사태도 초기 대응 과정 문제로 국민들이 더 분노, 나중에 본인이 낙마하고 정권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다"고 지적했다.

그렇기에 "선출직은 죄가 있음, 죄가 없음, 사실임, 아님, 비난받을 일임 이런 것보다도 국민들이 자세나 태도 그리고 이를 처리하는 과정 이런 것까지 전반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라며 윤 후보와 국민의힘도 이를 잘 알기에 낮은 자세로 진솔하게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김건희, 쥴리로 훼손된 이미지 직접 소명하고픈 의지 강해

이 대표는 "제가 후보자 배우자를 사적으로 만나보니 '지금까지 대중에 쌓인 이미지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더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더라'라는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했다"며 "유흥업소 근무설이라든지 민망한 공격을 받으면서 훼손된 이미지의 경우 후보자 배우자가 강력한 소명 의지를 밝혔기에 그런 부분(해명)은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이 대표는 "유흥업소 근무설(쥴리)은 여성에 아주 심각한 모욕적 발언이지만 김건희씨가 윤석열 후보자를 생각해서 직접적, 공개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는데 이를 악의적으로 활용해서 공격하는 모습들 때문에 이미 후보자 배우자 이미지가 많이 훼손된 상태다"며 "그렇기 때문에 (김건희씨가)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는 게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라고 추가 설명했다.

◇ 12월하순~1월초순 여론조사 공백기간, 12월 중순 의혹 쏟아내…김건희, 이재명 아들 도박 등

한편 이수정 상임선대위원장이 '여권의 기획설인 듯한 느낌'이라고 한 부분에 대해 이 대표는 "12월 말, 연말은 여론조사 블랙아웃 기간이다"며 "여론조사기관들이 조사를 멈추기 때문에 12월 20일쯤의 조사들의 결과가 대부분 박제돼서 1월 초중순까지 계속 근거자료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어 이것 때문에 여러 가지 의혹이 나올 수도 있어 '기획을 할 수 있는 그런 기간이다'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선을 그었다.

따라서 "공교롭게 여론조사 블랙아웃 기간을 앞두고 이런 것이 있어 당연히 의심할 수 있는 지점은 있다"고 한 뒤 "마찬가지로 민주당도 오늘 이재명 후보 자식 문제가 불거진 것에 대해 (국민의힘측의) 비슷한 기획이 아니냐고 의심하는 건 자연스럽다"라며 양측의 신경전이 점점 달아오르는 것 같다고 했다.

buckba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