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尹에 쓴소리 "경력위조 사실 인정·사과해야, 이 정도 판단 못하면 대통령 될 수 없어"

현화영 2021. 12. 19. 22: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양학부 교수(사진)가 아내 김건희 코나바컨텐츠 대표의 허위 경력 논란에 대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후보의 대처를 잇달아 비판했다.

 "일단 경력위조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하고, 허위나 과장 보도에 대해서는 차후에 건조하게 해명하는 게 옳은 길"이라며 "이 정도 판단을 못 한다면 대통령이 될 수 없으며, 설사 된다 하더라도 문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허위 경력이 부분적으론 진실이라고 우기는 태도 버리지 않는 게 문제, 공정을 말하는 이라면 자신에게 더 가혹한 잣대 들이대야" 조언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양학부 교수(사진)가 아내 김건희 코나바컨텐츠 대표의 허위 경력 논란에 대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후보의 대처를 잇달아 비판했다. “일단 경력위조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하고, 허위나 과장 보도에 대해서는 차후에 건조하게 해명하는 게 옳은 길”이라며 “이 정도 판단을 못 한다면 대통령이 될 수 없으며, 설사 된다 하더라도 문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진 전 교수는 19일 페이스북에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의혹 중 가짜도 있을 것이고, 언론이 제기한 의혹 중 부풀려진 것도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것은 검증에 따른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무슨 의혹 제기를 확인된 사실만 갖고 하나?”라며 “그렇기 때문에 법에서도 설사 폭로가 허위였다 하더라도 공익의 목적이 있고 그렇게 믿을 만한 이유가 있었다면 죄를 묻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문제가 된 경력이 터무니없이 부풀려져 실체적으로는 허위라는 사실”이라며 “그런데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상대의 공격 중에서 과도한 부분만 부각해 허위 경력이 부분적으론 진실이라고 우기는 태도를 버리지 않고 있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공정이 (윤 후보의) 유일한 자산인데 그걸 버리겠다면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문제는 잘못을 했다는 게 아니라, 그 사실이 드러났을 때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공정을 말하는 이라면 자신에게 더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고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북에 올린 다른 글에서도 이른바 ‘조국흑서’의 공동 저자인 권경애 변호사의 글을 공유하고 “진정성 없는 사과, 행동이 따르지 않는 사과는 국민을 더 화나게 할 뿐”이라며 “계속 산으로 가는 듯”이라고 우려했다.

공유된 글에서 권 변호사는 윤 후보 측에 대한 마지막 조언이라며 “사실관계를 제대로 밝히지 않은 채 무엇에 대한 사과인지도 알 수 없는 사과는 그저 권력을 향한 표 구걸의 계산적 행위일 뿐”이라며 “마지못해 하는 오만한 사과는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고 일갈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